방탄소년단 지민 '필터' 네덜란드 3대 음원 플랫폼 최장 차트인..뜨거운 유럽 인기

문완식 기자 / 입력 : 2020.11.16 17:18
  • 글자크기조절
image
방탄소년단 지민(BTS JIMIN)


방탄소년단(BTS) 지민의 솔로곡 'Filter'(필터)가 네덜란드 3대 음원 플랫폼에서 최장 차트인하며 유럽 내 뜨거운 인기를 증명했다.

지민의 '필터'는 네덜란드 3대 뮤직 플랫폼인 스포티파이(Spotify), 애플뮤직(Apple Music), 아이튠즈(iTunes)에서 방탄소년단 정규 4집 'MAP OF THE SOUL : 7' 수록곡 중 최장 차트인 한 비사이드(B-side)곡이자 유일한 솔로곡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아이튠즈 110개국 1위를 기록한 '필터'는 지난 8월 94개국 1위 당시 네덜란드에서 1위를 차지해 현지에서의 인기를 이미 증명한 바 있다.




발매 당시에는 프랑스, 영국에서 솔로곡 중 1위로 스포티파이에 진입했으며 네덜란드, 벨기에, 독일, 아이슬란드, 스위스 등 유럽 다수국에서 타이틀곡 'ON' 이외에 유일하게 진입한 비사이드(B-side)곡으로서 이미 유럽에서 인기가 높은 곡이다.



또 발매 당시 진입이 어렵다는 미국 빌보드, 영국 오피셜 차트, 캐나다 빌보드 차트까지 모두 진입,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한 유일한 방탄소년단 솔로곡이다.

image
방탄소년단 지민(BTS JIMIN)




'필터'는 유럽뿐 아니라 해외 가수의 진입이 어려웠던 중동의 최대 음원 플랫폼 앙가미(Anghami)에서 한국 솔로 가수 최장 차트인과 더불어 '700K'를 최초로 달성한 곡이다.



인구 대국 인도에서도 높은 인기로 최대 스트리밍 플랫폼 가나(Gaana)에서 4집 솔로곡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으며, 지오사반(Jio Saavn)에서도 400K가 넘는 스트리밍 수를 유일하게 기록한 곡으로 아시아를 넘어 중동, 미주, 유럽까지 전 세계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필터'는 올해 K팝 솔로곡 최초로 스포티파이 최단 기간(264일) 1억 스트리밍 신기록을 거머쥐며 기대감을 더욱 높이고 있다.
기자 프로필
문완식 | munwansik@mt.co.kr 트위터 페이스북

스타뉴스 연예국장 문완식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