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어진 정관, 복원은 어떻게?

채준 기자 / 입력 : 2020.05.12 11:43
  • 글자크기조절
image
아이를 바라는 부부에게 임신은 더할 나위 없는 기쁨이자 축복이다. 반대로 원치 않는 임신은 준비되지 않은 부부에게 있어 상당히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사회적으로도 난감한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현대 사회에서는 여러가지 피임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피임 방법으로는 콘돔을 사용하거나, 여성의 피임약 복용, 흔히 정관수술이라고 불리는 남성의 정관절제술, 여성의 난관 결찰 수술 등의 방법이 있다. 이러한 여러가지 방법 중 자녀계획이 끝난 부부의 경우 고려할 만한 방법이 정관절제술이다.


정관절제술은 수술이 간단하여 수술시간이 짧고, 입원할 필요 없이 외래에서 충분히 진행될 수 있으며, 국소마취로 진행되고, 수술 효과가 영구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단점은 수술의 효과가 영구적이기 때문에 남성 환자가 수술 후 불임 상태가 되었을 때 되돌리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자녀계획이 끝났다고 생각했으나 개인적인 사정 등으로 불임 상태를 원래대로 되돌리기를 원할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런 경우 정관복원술이라고 불리는 정관정관연결술을 시행할 수 있다. 정관절제술은 수술시간이 20분 내외로 국소마취만으로 수술이 가능하지만, 정관복원술은 그렇지 않다. 일부의 경우 국소마취를 이용하여 수술을 진행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수술시간이 2시간 이상 소요되는 수술로 척수마취 또는 경막외마취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정관절제술을 시행한 경우 수술 부위에 수술 후 흉터조직인 결절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중심으로 정관복원술을 진행한다. 결절을 중심으로 양측 정관을 깨끗하게 절단하고 미세하게 연결하는 것이 정관정관연결술인데, 이 과정이 워낙 미세한 과정이기 때문에 수술 시간도 오래 걸리고 술자의 고도의 집중이 요하는 작업이다.


수술 성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자들 중 가장 중요한 인자는 정관절제술로부터 정관복원술을 받기까지 소요된 시간이다. 대개 정관 폐쇄의 기간이 5년 이내인 경우가 6-10년 된 경우에 비하여 임신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폐쇄의 기간이 10년을 넘어선 경우 임신율이 현저하게 저하된다. 수술 중 절단된 고환측 정관에서 채취된 정관액에서의 정자 검출 유무도 수술 성공에 있어 의미 있는 예후인자로 작용한다.

최재혁 일산 연세참비뇨의학과 원장은 “정관복원술은 다른 수술에 비해 실패할 가능성이 높은 수술이다. 정관복원술 이후에도 정로 개통에 실패하는 경우, 흔히 시험관 시술이라고 하는 세포질내 정자주입법 등의 보조생식술이 적용될 수도 있으나 수술 성공률과 비용의 측면만을 감안해도 정관복원술을 재시도 하는 것이 원칙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정관복원술이 실패하였다고 하더라도 비뇨의학과에서 다시 상담받은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