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성 "'돌멩이'는 소중한 영화..악역 전문이라 오히려 긴장감" ③

부산=전형화 기자 / 입력 : 2018.10.06 1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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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를 영화 '돌멩이'로 찾은 김의성과 스타뉴스가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사진=김휘선 기자


태풍이 지나간 6일 오후. 부산 해운대 앞바다는 여전히 거친 파도가 몰아쳤지만 하늘은 구름 사이로 해가 모습을 드러냈다. 제 23회 부산국제영화제 행사가 한창인 해운대 그랜드 호텔 로비로 김의성이 뚜벅뚜벅 걸어들어왔다. 그와 우연히 만나 제법 긴 이야기를 나눴다. tvN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으로 다시 한 번 '명존세'(명치를 X나 세게 때려 주고 싶을 만큼 악당 연기를 잘한다며 붙여진 별명) 돌풍을 일으킨 김의성은 이번 부산국제영화제에 송윤아와 호흡을 맞춘 영화 '돌멩이'로 찾았다.

사실 김의성과 부산국제영화제와 인연은 제법 길다. 연기 활동을 중단하기 전, 1회부터 부산국제영화제에 참여했다. 2회에는 개막식 사회도 봤다. 스스로는 "지금처럼 화려할 때가 아니라 나 같은 사람도 사회를 볼 수 있었다"고 하지만. 그는 부산국제영화제가 2014년 '다이빙벨' 상영 여파로 힘든 시간을 보낼 때, 개막식 레드카펫에 지지 피켓을 들고 서기도 했다.


태풍이 지나가고 여전히 파도는 거칠지만 햇살이 비추기 시작한 그 시간, 그 장소에서 김의성을 만난 건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의 어떤 모습을 상징하는 것처럼 느껴졌다.

-인터뷰 ②에 이어

-차기작이 tvN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인데. 현빈과 '창궐'에 이어 또 한번 호흡을 맞추는데. 개봉을 앞둔 '창궐' 홍보에 드라마 촬영까지 또 정신 없을 것 같은데.


▶현빈이 고생이지 난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아직 분량이 많지 않아서 괜찮다.(웃음) 송재정 작가가 드라마 'W' 때는 앉아서 만화만 그리면 된다고 했다가 고생시키더니 이번에는 편하게 해주려나 보다. '창궐'은 현빈도 그렇고 장동건도 그렇고 드라마에 주연들로 촬영에 들어가서 정말 바쁘다. 그래서 '창궐'은 나랑 정만식이 열심히 홍보할 생각이다. 정만식에게 "영화 홍보가 아니라 우리 홍보하자"고 했다.(웃음)

-주인공에 대한 욕심은 없나.

▶없다. 주인공은 작품 전체를 끌어가는 막중한 책임과 능력이 필요하다. 난 그런 능력이 없다. 내가 열 몇 신에서 좋은 연기를 하는 것이랑 작품 전체를 책임지면서 끌고 가는 건 전혀 다른 능력이다. 가끔 주연배우들의 연기력 논란이 불거지는 데 그건 작품을 책임지고 끌고 가는 주연배우들의 능력을 잘 몰라서 하는 소리라고 생각한다. 정말 모든 주연배우들을 존경한다.

-현재 영화계에선 대표 악역이라면 이경영과 김의성이 있는데.

▶이경영 선배랑 비교는 과분한 일이다. 이경영 선배는 20여년을 주연배우로 군림했고, 지금은 배우인생 후반기를 정말 잘 즐기며 살아가고 있는 분이다. 난 다시 연기를 시작한지 7년 밖에 안되는 신인배우라 이경영 선배랑 비교가 불가하다. 친하기도 해서 어떤 작품을 보고 "형의 시대는 끝난 것 같아"라고 문자 보내면 "그런다고 네 시대가 오는 건 아냐"라는 문자를 주고받으며 지낸다.

한편으론 이경영 선배는 잘생겼지 않나. 그 얼굴로는 이제 악역은 그만 하고 멜로를 했으면 좋겠다. 악역쪽 지분은 나한테 넘겨주고.(웃음)

-부산국제영화제에 남다른 애정을 갖고 있는데. 탄압에 반대하는 시위도 했었고. 올해는 정상화 원년을 선언했는데, 특별한 감흥은 어떤가.

▶부산국제영화제에 1회부터 참여했다. 2회 때는 개막식 사회도 맡았다. 그 때는 지금부터 화려하고 규모가 크지 않아서 나 같은 사람도 개막식 사회를 할 수 있었다. 그간 외압도 있었고, 영화제 분들이 힘든 시기를 보냈다. 영화인으로서 부산국제영화제가 정상화 되는 데 힘을 보태는 건 당연한 일이었다.

이제 정상화를 선언했는데, 외형적으로 정상화가 되는 것과 알맹이까지 원래대로 돌아가는 건 다른 문제다. 그것이야말로 숙제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지금은 과도기일텐데 알맹이까지 정상화될 때까지 떠들지 않고 열심히 응원하고 싶다.

-배우 인생 후반부에 영화제 일을 하고 싶은 생각은 없나.

▶재미로 하라면 모르겠지만 의미로는 못할 것 같다. 능력도 안되고.

-그럼 배우 인생 후반부를 어떻게 계획 중인가. 오늘도 재미있게가 모토인가.

▶그렇다. 한편으론 요새 죽음에 대해 많이 생각한다. 잘 죽는 것. 괴롭지 않게 죽는 것. 아무래도 지금이 좋아서 그런지 그런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다.

그래도 행운인 게 나는 배우로서 놓쳤던 시기가 있다보니 이 나이에도 조금씩이나마 성장할 여지가 있다. 그렇게 조금씩 조금씩 배우로서 더 성장하고 싶다. 그래서 업계에서 소중하고 의미있는 자산이라고 생각하게 됐으면 좋겠다. 그렇게 조금씩 성장하다가 천천히 내려오고 싶다. 그러면서 나이가 들더라도 어느 현장에서도 선생님이 아닌 선배로 남고 싶다.

-더 오래 꾸준히 하려면, 더 많이 쓰이려면 악역 전문이란 이미지가 굳어지는 것은 한계가 될 수도 있을텐데.

▶다시 연기를 시작할 때 좋은 선배 한 분이 이미지가 고정되는 걸 절대 두려워하지 말라고 했다. 이미지가 고정되면 그걸 바꿔서 잘 쓰는 똑똑한 사람들이 분명히 나올 것이라고 했다. 그때는 내가 아무런 이미지도 없을 때인데. 요즘 그 말을 새긴다.

악역 배우. 악역 전문 배우. 아무런 브랜드도 없는 것보다 훨씬 좋다. 김의성을 소개할 때 악역 전문 배우라고 소개되는 게 어떤 브랜드도 없는 것보다 훨씬 좋다.

다만 걱정되는 건, 내가 착한 역을 하면 관객이 언제 저 놈이 뒤통수를 칠까 이런 생각을 하면 어쩌지란 것이다. 괜한 긴장감을 주는 것이니깐. '돌멩이'도 그렇게 관객이 생각할까 걱정이 없는 건 아니다.

-그런 긴장감도 중요한 것 같다. 김의성만 줄 수 있는 다른 쓰임새니깐. 사실 최동훈 감독이 준비했던 영화 '도청'이 김의성에겐 그런 다른 쓰임새를 줄 수 있는 작품이었는데. 김우빈이 아프면서 영화 제작이 무산됐는데.

▶최동훈 감독과 안수현 대표는 나이를 먹어서도 이렇게 좋은 친구들을 만날 수 있을까란 사람들이다. 그 작품은 정말 내가 그동안 보여주지 못했던 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내 나이에 그런 걸 할 수 있나 싶을 정도로 좋은 작품이었다. 그래서 엎어졌을 때는 난 참 운이 없구나란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우빈이가 아픈 데 그런 생각을 하는 것도 참 미안하고 죄스럽더라.

-규모가 작아도 큰 쓰임이 있는 작품이 있다. '돌멩이'가 그런 경우인데.

▶큰 영화에는 내가 좀 뒤에 있어도 주연 배우들이 앞에서 잘 이끌어 주고, 홍보도 책임을 진다. '돌멩이'는 그 역할을 내가 할 수 밖에 없다. '돌멩이'는 소중한 영화다. 조금만 내가 더 하면 좀 더 영화를 알릴 수 있으니깐. 아, 역시 주연은 아무나 하는 게 아니다.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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