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진 'Yours' 샤잠 최초·최장 130일 연속 1위..일본 차트 톱7

문완식 기자 / 입력 : 2022.08.17 08:51 / 조회 : 81149
  • 글자크기조절
image
방탄소년단(BTS) 진이 세계 최대 음원 검색 플랫폼 샤잠(Shazam) 역사상 최장 연속 1위와 일본 차트 톱7을 점령하며 최정상 솔로 아티스트로서 존재감을 빛냈다.

진의 첫 솔로 OST 'Yours'(유어스)는 8월 16일 샤잠 '일본 TOP 200'에서 최정상 1위를 차지하며, 130일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이는 샤잠 역사상 최초이자 최장 연속 1위이다.

image


일본의 정식 음원 발매(2021년 11월 24일) 이전인 지난해 11월 8일부터 샤잠 일본 차트에 진입한 진의 'Yours'는 총 163일의 1위, 276일의 '톱3', 282일 연속 차트인을 기록했다. 한번의 차트아웃도 없는 롱런의 대기록이다.

진의 'Yours'는 한국 솔로곡 최초로 샤잠 '일본 TOP 200'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바 있어 일본에서 진의 막강한 인기를 실감케 했다.

해당 차트에 1위 'Yours'의 뒤를 이어 'Awake'(어웨이크), 'Epiphany'(에피파니), '슈퍼 참치', 'Moon'(문), '이밤', 'Abyss'(어비스)까지 진의 솔로 7곡이 4일 연속 1위부터 7위까지 '톱7'을 모두 장악했다. 이 또한 74일 연속 솔로 7곡을 동시에 차트인한 대기록이다.

이로써 진은 솔로 7곡을 동시에 차트인한 최초의 한국 솔로 아티스트이자, 샤잠 역사 최장 1위를 한 최초의 솔로 아티스트가 됐다.

image


세계 2위 규모의 음악 시장인 일본에서 수많은 기록을 세우고 있는 진은 막강한 음원 파워와 인기를 입증하며, 글로벌 솔로 가수로서의 독보적 존재감과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

진의 'Yours'는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에서는 한국곡 최초로 '일본 바이럴 50 차트' 1위에 진입했다. 일본 스포티파이 '바이럴 TOP 50 주간 차트'에서는 한국 솔로곡 중 유일하게 12주 연속 차트인을 기록했다.

진의 'Yours'는 High-Resolution에서도 발매와 동시에 1위를 차지하며, 음원 발매된 모든 일본 사이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 '퍼펙트 올킬'이란 대기록도 세웠다. 이는 'High-resolution'으로 발매된 K팝 곡으로서 최초의 기록이다.

또한 일본 음원사이트 온쿄뮤직(e-onkyo music)의 '월드 사운드트랙 싱글 차트'에서 30일의 1위를 기록했으며, '레코초쿠'(recochoku)의 'High-resolution 주간 차트'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image


진의 'Yours'는 샤잠의 세계 각국 차트에서도 신기록 경신하며 다수의 솔로곡을 차트인, '글로벌 샤잠킹 JIN'의 저력을 보여줬다.

8월 16일 현재 765만 샤잠을 돌파하며 K팝 역대 최초·최고·최다 샤잠 신기록을 작성했다.

샤잠 '글로벌 TOP 200' 차트에서는 K팝 최초이자 최장 1위인 66일의 1위를 기록을 세웠다. 16일 현재 2위를 차지하며 84일 연속 '톱2', 97일의 '톱10'을 기록했다. 또한 'Awake', 'Epiphany'까지 솔로 3곡이 차트에 진입했다.

샤잠 '필리핀 TOP 200' 차트에서 진의 'Yours'는 45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Epiphany' 3위, 'Awake' 4위, 'Moon'이 5위를 차지하며 '톱5'에 진의 솔로 4곡을 채웠다. '이밤', 'Abyss', '슈퍼 참치'까지 솔로 7곡을 상위권에 차트인 시키며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자랑했다.

샤잠 '싱가포르 TOP 200'에서도 48일의 1위를 작성했으며, 'Moon', 'Awake', 'Epiphany'까지 솔로 4곡을 차트인했다. 이뿐 아니라 '한국 TOP 200'와 '인도네시아 TOP 200' 차트에도 상위권에 진입했다.

진의 'Yours'은 샤잠의 '글로벌 TOP 200' 차트 'Film, TV & Stage' 부문에서도 16일 기준 250일의 1위라는 대기록의 롱런 파워를 보여줬다. 'K-Pop' 부문에서도 'Awake', 'Epiphany', 'Moon'이 12일 연속 '톱3'를 점령해 진의 압도적 글로벌 파워를 실감케 했다.

image


진은 8월 12일 발표된 '샤잠 글로벌 주간 톱10 아티스트'(week's top 10 artists) 차트에서 최정상 1위에 이름을 올리며, K팝 솔로 아티스트 최초이자 최장인 7주의 1위를 기록했다.

이는 한국 솔로 아티스트로 최초이자, 한국 가수로는 방탄소년단에 이어 두번째의 기록으로, 진은 솔로 아티스트와 그룹을 모두 1위에 올린 유일한 K팝 아티스트란 신기록을 세웠다.

진은 샤잠에서 K팝 '최초', '유일', '최고', '최다' 그리고 롱런의 신기록들을 자체 경신하며, 'K팝 솔로 아티스트'로서의 역량을 한껏 발휘하고 있다. 어떤 프로모션도 없이 이런 놀라운 성과를 이뤄 내고 있는 진이기에, 앞으로 보여줄 다양한 솔로 활동들에 대한 기대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지리산 OST | MV ] Part.4 진(방탄소년단) - Yours (Official)

문완식 기자(munwansik@mt.co.kr)

관련기사
  • 트위터
  • 페이스북
  • 라인
  • 웨이보
  • 프린트
  • 이메일
문완식|munwansik@mt.co.kr 페이스북

스타뉴스 연예국장 문완식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