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카모토 류이치, 유희열 '표절 의혹' 일축 "법적조치 필요 無"[전문]

이경호 기자 / 입력 : 2022.06.20 18:59 / 조회 : 697
  • 글자크기조절
image
사카모토 류이치/사진=사카모토 류이치 인스타그램
일본 영화 음악의 거장 사카모토 류이치가 유희열의 표절 의혹 논란에 입장을 밝혔다.


20일 사카모토 류이치의 소셜 프로젝트 코리아를 운영하고 있는 잇뮤직크리에이티브는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류이치 사카모토의 입장을 전했다.

먼저, 잇뮤직크리에이티브는 "최근 각종 논란과 추측만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 그저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늦었지만 본 입장문을 통해서 어느 정도 오해가 해소되길 희망합니다"고 했다.

이어 "6월 15일 이후 추가적으로 제기 되고 있는 '1900' 건에 대해서는 사카모토 류이치 측에서도 인지하고 있으며, 안테나 측에서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1900'건은 'Aqua'건과는 다른 경우로, 유희열씨 측에서 전혀 알지 못했던 곡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려를 끼쳐 드렸기에 충분히 사과를 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하여 재차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말씀을 전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고 덧붙였다.

또한 "현재 사카모토 류이치 측에서는 더 이상 이 이슈가 지속 확산되기를 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티스트 본인의 의사를 존중해주셨으면 합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사카모토 류이치는 입장문을 통해 "나에게 본 사안을 제보해주신 팬 여러분과 이 건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려는 유희열씨의 솔직한 의도에 감사드립니다"고 했다.

이어 "두 곡의 유사성은 있지만 제 작품 'Aqua'를 보호하기 위한 어떠한 법적조치가 필요한 수준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나의 악곡에 대한 그의 큰 존경심을 알 수 있습니다"고 밝혔다.

또한 "모든 창작물은 기존의 예술에 영향을 받습니다. (책임의 범위 안에서) 거기에 자신의 독창성을 5~10% 정도를 가미한다면 그것은 훌륭하고 감사할 일입니다. 그것이 나의 오랜 생각입니다"고 했다.

사카모토 류이치는 "나는 여전히 내가 만드는 모든 음악에서 독창성의 비율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만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또한 예술을 아름답게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고 전했다.

끝으로 "유희열씨와 팬 분들의 아낌없는 성원에 감사드립니다"라며 "유희열씨의 새 앨범에 행운을 기하며 그에게 최고를 기원합니다"고 덧붙였다.

한편, 유희열은 최근 '생활음악' 프로젝트 두 번째 트랙인 '아주 사적인 밤'이 사카모토 류이치의 'Aqua'를 표절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이에 유희열은 지난 14일 공식입장을 통해 유사성을 인정하고 사과했다.

image
유희열/사진=김창현 기자 chmt@






◆ 유희열 표절 의혹 관련 사카모토 류이치의 입장 전문.







image
/사진=잇뮤직크리에이티브
image
/사진=잇뮤직크리에이티브


image
/사진=잇뮤직크리에이티브






◆잇뮤직크리에이티브가 전한 유희열의 '생활음악'에 대한 입장문.







유희열의 [생활음악]에 대한 입장문

안녕하세요. 잇뮤직크리에이티브입니다. 류이치 사카모토 소셜 프로젝트 코리아 Ryuichi Sakamoto Social Project, Korea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2년 6월 15일 (금)에 전달 받은 사카모토 류이치의 입장문을 전달합니다. 최근 각종 논란과 추측만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 그저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늦었지만 본 입장문을 통해서 어느 정도 오해가 해소되길 희망합니다.

6월 15일 (수) 이후 추가적으로 제기 되고 있는 <1900> 건에 대해서는 사카모토 류이치 측에서도 인지하고 있으며, 안테나 측에서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1900>건은 <Aqua>건과는 다른 경우로, 유희열씨 측에서 전혀 알지 못했던 곡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려를 끼쳐 드렸기에 충분히 사과를 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하여 재차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말씀을 전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사카모토 류이치 측에서는 더 이상 이 이슈가 지속 확산되기를 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티스트 본인의 의사를 존중해주셨으면 합니다.

이것으로 며칠 사이 한국내에서 벌어진 상황에 대해 답답해 하셨던 많은 분들, 특히 맨 처음 문제 제기를 하셨던 분에겐 어느 정도 답이 되셨길 바라며, 나아가 류이치 사카모토의 팬 여러분과 유희열씨의 팬 여러분께는 작은 위로가 되셨길 바랍니다.

이로써 SK D&D의 주거 브랜드 'EPISODE'와 유희열씨의 공동 음악 프로젝트 <생활음악>은 사카모토 류이치의 음악과는 표절 문제에서 자유로움을 전합니다.

이 밖에 자세한 사항은 추후 안테나 측에서 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여름의 중반으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모두 건강 각별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이경호 기자 sky@mtstarnews.com
기자 프로필
이경호 | sky@mtstar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재미있는 방송-가요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제보는 언제 어디서나 받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