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진 'Yours' 韓솔로 최초 日오리콘 데일리 디지털 싱글 1위..'보컬킹' 新역사

문완식 기자 / 입력 : 2021.11.27 09:14 / 조회 : 25766
image
방탄소년단 진(BTS JIN)
방탄소년단(BTS) 진의 첫 솔로 OST인 'Yours(유어스)'가 오리콘 데일리 디지털 싱글차트에서 한국 솔로 아티스트 사상 최초로 1위를 차지하는 등 연일 전 세계에서 기록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진이 부른 tvN 전지현, 주지훈 주연의 드라마 '지리산' OST 'Yours'는 한국시간 7일, 일본을 제외한 국내외 각종 음원 플랫폼을 통해 발매된 즉시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고 있다. 진은 감미로우면서도 풍부한 표현력을 지닌 최고 완성도의 탄탄한 보컬로 '지리산'의 서사에 깊이를 더했다.

image


'Yours'는 일본에서 다른 나라보다 늦은 지난 24일 발매된 후, 곧바로 오리콘 데일리 디지털 싱글 랭킹 1위로 데뷔하는 역사를 썼다.

오리콘 데일리 디지털 싱글 1위로 데뷔한 사상 최초의 한국 솔로 아티스트다.

또한 가장 높은 순위로 데뷔한 한국 OST라는 기록도 보유하게 됐다.

오리콘(オリコンチャ?ト, ORICON) 싱글 차트는 오리콘에서 일간, 주간, 월간, 연도별로 발행하는 일본 음악 업계 표준 싱글 인기 차트다.

image


진의 'Yours'는 일본 최대 스트리밍 플랫폼인 '레코초쿠 데일리 싱글 차트'(レコチョク, recochoku Daily Single chart)에서도 2위로 데뷔하며 방탄소년단 솔로 프로젝트 중 가장 높은 순위 기록과 함께 한국 OST 최초로 데일리 싱글 차트 2위 진입 기록도 갖게 됐다.

'Yours'는 일본 아이튠즈(iTunes)에서는 24일 오전 2시에 음원이 발매되어 2시간 만인 오전 4시에 1위를 달성하며, 일본 아이튠즈 사상 최단 기간에 정상을 차지한 한국 솔로곡이자 사상 최단 기간에 정상을 차지한 한국 OST의 기록도 세웠다.

또한 일본 아이튠즈에서 46시간 동안 1위를 유지하며 진은 한국 솔로 가수로서 최장기간 1위의 기록도 달성했다.

이뿐만 아니라 일본 '아마존'(Amazon)에서 '베스트 셀러 송'(Best Sellers Song) 1위, '실시간 판매 송'(Hot New Releases) 1위에 오르고, 글로벌 음원 검색 플랫폼인 샤잠(Shazam)의 일본 '톱 200 차트'(Top 200 Chart)에서도 13일 동안 1위를 기록한 최초의 한국 솔로곡이자 최초의 한국 OST 기록을 세웠다.

일본 '빌보드 다운로드 차트'(Billboard Japan Download Chart)에서도 1위로 진입한 유일의 한국 솔로곡이자 사상 최초의 한국 OST로 기록도 갖게 됐다.

image
진이 세운 놀라운 기록에 대해 일본 매체들도 앞다투어 소식을 전했다.

일본 K팝 전문매체 '코레포'(Korepo)는 '실버보이스 진의 'Yours'가 일본 발매 2시간만에 아이튠즈 1위. 최단 기간 1위 신기록 달성'이란 기사를 게재, '노래로 세계를 석권했다'고 전하며 진의 'Yours'의 기록에 대해 상세히 언급했다.

'스포츠서울 일본판'(スポ?ツソウル日本版) 역시 'JIN의 'Yours', 일본의 차트에서 신기록! OST이지만 드라마 방영 전부터 성과'라는 기사를 냈으며, 일본매체 '단미'(Danmee)는 '진의 첫 솔로 OST 'Yours'가 일본에서도 톱 송 차트 1위 획득!'이란 제목으로 'Yours' 기록들과 함께 '진의 보컬은 잔잔한 스트링과 피아노 선율로 시작되는 인트로에 감미롭고 부드럽게 녹듯 더해지고, 후반 서정적이고 따스한 연주가 이어지면서 점차 그 표현에 절실함이 더해간다', 또 '호흡마저 표현에 담는 진의 보컬 스킬이 더욱 잘 느껴지는 곡이다'라며 진의 보컬에 대한 극찬했다.

이외에도 '케이스타일'(Ksyle), 와우코리아(wowkorea) 등에서도 진이 세운 최초, 최단의 기록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진의 'Yours'는 세계 최정상 팝스타들의 인기곡을 제치고 3일 연속 전 세계 아이튠즈(iTunes) 송 차트 1위를 차지하는 등 막강한 글로벌 음원 파워를 증명했다.

이는 싸이의 '강남 스타일(GANGNAM STYLE)', '젠틀맨(GENTLEMAN)' 이후 한국어 가사로 된 솔로곡으로서 유일한 기록으로 더욱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Yours'는 발매 후 역대 최단 시간인 단 31시간 만에 90개국에서 아이튠즈 1위를 달성한 솔로곡이다. 현재 총 97개국 아이튠즈 톱송 차트 1위에 오르며 폭발적인 글로벌 음원 파워를 과시했다.

현재 'Yours'는 97개국에서 아이튠즈 톱송 차트 1위를 차지하며 아시아 솔로 아티스트 중 가장 많은 1위를 차지한 곡, 전 세계 솔로 아티스트 중에는 98개국 1위인 아델(Adele)의 'Easy On Me'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1위를 차지한 곡이 됐다.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인 스포티파이(Spotify)에서 한국 OST 최초로 스포티파이 글로벌 차트에 진입했으며, 한국 시간 26일에 1600만 스트리밍 돌파하며 스포티파이 역사상 한국 솔로 OST 중 가장 빠른 스트리밍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스포티파이 K-Pop 글로벌 200 차트에서도 7위로 데뷔했으며 역시 한국 솔로 OST 최초의 차트 진입이다.

빌보드 글로벌 200 (Billboard Global 200)에 한국 남자 솔로 가수로는 처음으로 진입했다. 빌보드 핫 트렌딩 송즈(Billboard Hot Trending Songs) 차트에도 방탄소년단의 솔로곡 최초로 진입했으며 최고기록 2위를 가지고 있고 한국 시간 26일 현재 11위를 차지하며 한국 솔로 아티스트 중 여전히 최고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빌보드 신흥 아티스트 TOP 10'(This week's top 10 on the Emerging Artists) 4위, '빌보드 버블링 언더 핫 100'(Billboard Bubbling Under Hot 100) 차트 12위에 올랐다. 한국 솔로 OST 최초의 기록이다.

image


방탄소년단 솔로곡 최초로 가온(Gaon) 다운로드 차트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폭발적인 인기와 남다른 음원파워를 입증했다.

팬들은 "와 유어스 일본에서도 대박났네 축하해! 진심 너무 좋아. 마음을 움직이는 목소리야", "목소리 너무 좋아ㅠㅠ", "축하해!! 유어스 매일매일 들어 노래 너무 좋잖아ㅠㅠㅠㅠ", "일본 아미들 멋지다. 정말 축하해. 석진아", "석진아 축하해. 좋은 곡 들려줘서 고마워", "대박이잖아. 오리콘이라니!", "축하해. 들을때마다 위로받는 기분이야", "유어스 대박이네. 석진아 축하해. 노래로 마음을 울려. 너무 좋아", "석진이 유어스 대박 엄청나구나", "오리콘이라니 대박대박. 아마존에서도 1위했더라", "노래가 너무 좋고 목소리가 너무 아름다워", "역시 석진이 최고지ㅠㅠㅠ 믿듣 실버보이스ㅠㅠㅠㅠ", "유어스 기록행진은 어디까지인거임! 연일 대박이네" 등 뜨거운 반응을 나타냈다.

image
문완식 기자(munwansik@mt.co.kr)
관련기사
  • 트위터
  • 페이스북
  • 라인
  • 웨이보
  • 프린트
  • 이메일
문완식|munwansik@mt.co.kr 페이스북

스타뉴스 연예국 가요방송부 부장 문완식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