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내림, '전체이용가'에서 '청소년 관람불가'로 돌아온 감성 장인 [이덕행의 힙합소개서]

이덕행 기자 / 입력 : 2021.07.25 07:00
  • 글자크기조절
오르내림이 정규 3집으로 돌아왔다. 정규 1집 '전체이용가'를 통해 자신만의 감성을 자랑한 오르내림은 이번 앨범을 '청소년 관람불가'로 이름 지었다. 관람가는 바뀌었지만 오르내림 특유의 감성은 여전해 깊은 인상을 남겼다.

'쇼미더머니8' 우승자 펀치넬로는 AOMG 입단 이후 처음으로 앨범 단위의 작업물을 공개했다. 같은 시즌에 참가했던 YANU 역시 두 번째 EP를 발매하며 성장한 모습을 보였다.


image
/사진 = 앨범 커버
오르내림 - '청소년 관람 불가'

오르내림이 2019년 'Cyber Lover'이후 2년 만에 발매한 정규 3집. 선공개 싱글 '맞춤법' '바삐' '사회초년생'을 포함해 총 10곡의 트랙이 수록되어 있다.

오르내림 특유의 멜로디컬한 랩은 여전히 듣기에 편하다. 뿐만 아니라 '사회초년생' 같은 트랙에서는 담백한 랩을 통해 메시지에 집중하게 만든다. 정규 1집 '전체이용가'에서 '청소년관람불가'에 이르기까지 희망차면서도 어딘가에 숨어있는 울적함을 꼬집는 감성이 인상적이다.


-추천 트랙 '딩동'(피처링:러비)' 'ZERO%' (피처링:YUNHWAY, 기리보이)

image
/사진 = 앨범 커버
펀치넬로 - 'Demon Youth'

'쇼미더머니8' 우승자 펀치넬로의 믹스테잎. 2020년 9월 키드밀리와 함께한 싱글 'fine!'이후 10개월만의 작업물이다. 또한 AOMG 입단 이후 처음으로 선보이는 앨범 단위의 작업물이기도 하다.

25분의 짧은 러닝 타임 안에 담긴 11트랙 대부분 소위 '빡센 랩'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동안 펀치넬로가 다채로운 매력을 보여줬다는 점을 고려하면 한 가지 템포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은 아쉽기도 하다. 다만, 정규앨범이나 EP가 아닌 믹스테잎의 형태로 발매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다음 작업물에서는 충분히 새로운 매력을 기대할 수 있다.

- 추천 트랙 'Who need' (피처링:쿠기), 'Boy In The Mirror' (피처링:Kidd King)

image
/사진 = 앨범 커버
YANU - 'FREQUENCY'

릴보이, 테이크원이 속한 하프타임 레코즈의 기대주 YANU의 두 번째 EP. 2020년 발매한 첫 EP 'SHINE' 이후 1년 만에 발매한 새 앨범이다.

'쇼미더머니'를 통해 릴보이와 테이크원의 눈에 띈 YANU는 이후 하프타임 레코즈와 계약한 뒤 꾸준히 작업물을 발표해왔다. 이번 EP 역시 YANU의 성장세를 확인할 수 있다. 피처링으로 참여한 릴보이, 윤비, 브린, 수비 역시 적재적소에서 곡의 완성도를 높인다.

- 추천 트랙 'FREQUENCY' (Feat. Yun B) 'UPPERSIDE'(Feat. lilBOI) 'RELAPSE'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