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파 카리나, 6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데뷔 7개월만에 '톱' 꿰찼다

2020년 11월 데뷔 에스파, 카리나 1위-윈터 4위-지젤 5위-닝닝 7위..'무서운 기세'

문완식 기자 / 입력 : 2021.06.20 10:39 / 조회 : 2964
image
걸그룹 에스파 카리나(aespa KARINA)
걸그룹 에스파(aespa)의 카리나가 6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에 올랐다. 지난해 11월 데뷔 후 7개월 만에 무서운 속도로 톱의 자리를 꿰찼다.

2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에스파 카리나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1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에 올랐다. 이어 2위 블랙핑크 제니, 3위 오마이걸 아린 순이었다.

에스파는 1위 카리나를 비롯해 윈터 4위, 지젤 5위, 닝닝 7위 등 네 명의 멤버 모두가 상위권에 오르며 인기와 브랜드 가치를 입증했다.

1위 에스파 카리나(aespa KARINA) 브랜드는 참여지수 186만 3770 미디어지수 54만 5468 소통지수 54만 3229 커뮤니티지수 71만 61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6만 857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5만 930과 비교하면 331.1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6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에스파 카리나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출연하다, 공개하다, 감사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넥스트레벨, 티저, 가창력'이 높게 분석되었다.지난 2021년 5월 에스파 카리나 브랜드평판지수 850,930과 비교하면 331.13% 상승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19.08% 상승, 브랜드이슈 454.75% 상승, 브랜드소통 94.18% 상승, 브랜드확산 165.17% 상승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0.20%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image


2위 블랙핑크 제니(BLACKPINK JENNIE) 브랜드는 참여지수 38만 5814 미디어지수 27만 7249 소통지수 124만 3609 커뮤니티지수 171만 43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2만 100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33만 8855와 비교하면 8.45% 상승했다.

image
블랙핑크 제니(BLACKPINK JENNIE)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3위 오마이걸 아린(OH MY GIRL ARIN) 브랜드는 참여지수 68만 3946 미디어지수 28만 1433 소통지수 118만 6362 커뮤니티지수 128만 86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4만 36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28만 8과 비교하면 4.89% 상승했다.

image
오마이걸 아린(OH MY GIRL ARIN)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4위 에스파 윈터(aespa WINTER) 브랜드는 참여지수 160만 2077 미디어지수 45만 5936 소통지수 58만 8969 커뮤니티지수 55만 26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9만 961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1만 6222와 비교하면 292.00% 상승했다.

image
에스파 윈터(aespa WINTER)


5위 에스파 지젤(aespa GISELLE)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만 7526 미디어지수 50만 9727 소통지수 54만 9052 커뮤니티지수 52만 45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9만 84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2만 9493과 비교하면 619.65% 상승했다.

image
에스파 지젤(aespa GISELLE)
image
에스파 닝닝(aespa NINGNING)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1년 5월 20일부터 2021년 6월 20일까지 걸그룹 개인 54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 1934만 9817개를 추출해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2021년 5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억 1422만 4835개와 비교하면 4.49%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했다.

image
2021년 6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에스파 카리나, 블랙핑크 제니, 오마이걸 아린, 에스파 윈터, 에스파 지젤, 트와이스 정연, 에스파 닝닝, 브레이브걸스 민영, 브레이브걸스 은지, 블랙핑크 로제, 브레이브걸스 유정, 이달의 소녀 츄, 오마이걸 유아, 브레이브걸스 유나, 마마무 휘인, 레드벨벳 조이, 트와이스 미나, 소녀시대 윤아, 블랙핑크 지수, 오마이걸 지호, 레드벨벳 아이린, 마마무 화사, 여자아이들 수진, 마마무 솔라, 오마이걸 효정, 소녀시대 유리, 에이핑크 손나은, 블랙핑크 리사, 레드벨벳 예리, 오마이걸 승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6월 분석은 2021년 5월 20일부터 2021년 6월 20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2021년 6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00위 브랜드는 에스파 카리나, 블랙핑크 제니, 오마이걸 아린, 에스파 윈터, 에스파 지젤, 트와이스 정연, 에스파 닝닝, 브레이브걸스 민영, 브레이브걸스 은지, 블랙핑크 로제, 브레이브걸스 유정, 이달의 소녀 츄, 오마이걸 유아, 브레이브걸스 유나, 마마무 휘인, 레드벨벳 조이, 트와이스 미나, 소녀시대 윤아, 블랙핑크 지수, 오마이걸 지호, 레드벨벳 아이린, 마마무 화사, 여자아이들 수진, 마마무 솔라, 오마이걸 효정, 소녀시대 유리, 에이핑크 손나은, 블랙핑크 리사, 레드벨벳 예리, 오마이걸 승희, 오마이걸 비니, 레드벨벳 슬기, 레드벨벳 웬디, 걸스데이 혜리, 트와이스 사나, ITZY 유나, 마마무 문별, 애프터스쿨 나나, ITZY 리아, 라붐 솔빈, 오마이걸 미미, ITZY 류진, ITZY 예지, 걸스데이 소진, 트와이스 나연, EXID 하니, 소녀시대 서현, 우주소녀 보나, 트와이스 다현, 소녀시대 써니, 위키미키 김도연, 소녀시대 수영, ITZY 채령, 트와이스 지효, 여자아이들 미연, 프로미스나인 이채영, 라붐 해인, 걸스데이 유라, 로켓펀치 연희, 로켓펀치 쥬리, 에이핑크 정은지, 러블리즈 이미주, 러블리즈 서지수, 다이아 정채연, 애프터스쿨 레이나, 우주소녀 설아, 에이핑크 박초롱, 프로미스나인 백지헌, 라붐 유정, 에이핑크 김남주, 프로미스나인 이나경, 에이핑크 오하영, 스테이씨 시은, 러블리즈 유지애, 러블리즈 정예인, 라붐 소연, 우주소녀 다영, 프로미스나인 박지원, 우주소녀 루다, 우주소녀 은서, 프로미스나인 장규리, 우주소녀 성소, 위키미키 최유정, 프로미스나인 송하영, CLC 권은빈, 프로미스나인 노지선, 프로미스나인 이새롬, 우주소녀 엑시, 이달의 소녀 희진, 로켓펀치 다현, 로켓펀치 윤경, 에이핑크 윤보미, 모모랜드 혜빈, 스테이씨 윤, 프로미스나인 이서연, 이달의 소녀 현진, 로켓펀치 소희, 스테이씨 수민, 스테이씨 세은, 트라이비 켈리 순으로 분석되었다.

image
관련기사
  • 트위터
  • 페이스북
  • 라인
  • 웨이보
  • 프린트
  • 이메일
문완식|munwansik@mt.co.kr 페이스북

스타뉴스 연예국 가요방송부 부장 문완식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