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지민, 29개월 연속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평판 1위..'브랜드 킹' 파워

키워드 '버터', '품절', '아미'

문완식 기자 / 입력 : 2021.05.15 08:36 / 조회 : 11516
  • 글자크기조절
image
방탄소년단 지민(BTS JIMIN)
방탄소년단(BTS) 지민이 29개월 연속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에 오르며 '브랜드 킹' 파워를 입증했다.

1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1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아스트로 차은우 3위 방탄소년단 뷔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방탄소년단 지민(BTS JIMIN)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만 8663 미디어지수 128만 1966 소통지수 104만 1169 커뮤니티지수 125만 52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2만 703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29만 1477과 비교하면 10.6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돌파하다, 공개하다, 선행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분석에서는 '버터, 품절, 아미'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1.07%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4월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529만 1477개와 비교하면 10.6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40% 상승, 브랜드이슈 20.00% 하락, 브랜드소통 136.26% 하락, 브랜드확산 17.34%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5월 분석은 2021년 4월 15일부터 2021년 5월 15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이뤄졌다.

2021년 5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아스트로 차은우, 방탄소년단 뷔,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진, 하이라이트 윤두준, 하이라이트 양요섭, 방탄소년단 슈가, 하이라이트 이기광, 방탄소년단 RM, 하이라이트 손동운, 방탄소년단 제이홉, 뉴이스트 민현, AB6IX 이대휘, 온앤오프 효진, 뉴이스트 백호, 뉴이스트 JR, AB6IX 박우진, 뉴이스트 렌, 샤이니 태민, 온앤오프 유, AB6IX 김동현, NCT 마크, AB6IX 전웅, NCT 제노, 온앤오프 이션, NCT 런쥔, 온앤오프 MK, 온앤오프 제이어스, 더보이즈 주연 순으로 분석됐다.

image
2위 아스트로 차은우(ASTRO CHA EUN WOO) 브랜드는 참여지수 195만 7773 미디어지수 121만 8614 소통지수 75만 5783 커뮤니티지수 74만 82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8만 39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82만 2998과 비교하면 2.96% 하락했다.

3위 방탄소년단 뷔(BTS V ) 브랜드는 참여지수 87만 3685 미디어지수 113만 461 소통지수 125만 4621 커뮤니티지수 137만 21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3만 93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69만 6396과 비교하면 1.39% 하락했다.

4위 방탄소년단 정국(BTS JUNGKOOK) 브랜드는 참여지수 55만 2949 미디어지수 102만 7030 소통지수 96만 6258 커뮤니티지수 104만 5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8만 674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36만 4840과 비교하면 17.83% 하락했다.

5위 방탄소년단 진(BTS JIN) 브랜드는 참여지수 62만 7787 미디어지수 77만 7272 소통지수 89만 2243 커뮤니티지수 82만 25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1만 986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61만 3815과 비교하면 32.38% 하락했다.

image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5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1년 4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24,608,520개와 비교하면 1.2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7.51% 상승, 브랜드이슈 4.71% 하락, 브랜드소통 14.05% 하락, 브랜드확산 11.87%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1년 4월 15일부터 2021년 5월 15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632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 2605만 2609개를 추출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2021년 4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억 2448만 2396개와 비교하면 1.26%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1년 5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00위 브랜드는 방탄소년단 지민, 아스트로 차은우, 방탄소년단 뷔,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진, 하이라이트 윤두준, 하이라이트 양요섭, 방탄소년단 슈가, 하이라이트 이기광, 방탄소년단 RM, 하이라이트 손동운, 방탄소년단 제이홉, 뉴이스트 민현, AB6IX 이대휘, 온앤오프 효진, 뉴이스트 백호, 뉴이스트 JR, AB6IX 박우진, 뉴이스트 렌, 샤이니 태민, 온앤오프 유, AB6IX 김동현, NCT 마크, AB6IX 전웅, NCT 제노, 온앤오프 이션, NCT 런쥔, 온앤오프 MK, 온앤오프 제이어스, 더보이즈 주연, 온앤오프 와이엇, 엔하이픈 정원, NCT 해찬, 엔하이픈 선우, 엑소 카이, 더보이즈 현재, 엔하이픈 제이, 엔하이픈 성훈, 엔하이픈 희승, 아스트로 문빈, NCT 지성, 엔하이픈 니키, 엔하이픈 제이크, NCT 재민, NCT 도영, 위너 강승윤, 엑소 시우민, 블리처스 우주, 블리처스 진화, 샤이니 민호, 더보이즈 뉴, 더보이즈 선우, 블리처스 고유, 블리처스 샤, 블리처스 주한, 원어스 서호, 블리처스 크리스, 슈퍼주니어 은혁, 원어스 환웅, 원어스 시온, 원어스 이도, 원어스 건희, 원어스 레이븐, NCT 천러, 위너 송민호, 빅뱅 지드래곤, NCT 정우, NCT 재현, 엑소 디오, 빅뱅 태양,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수빈, 세븐틴 준, 샤이니 온유, 슈퍼주니어 예성, 세븐틴 호시, 엑소 세훈, 세븐틴 정한, 세븐틴 승관, 몬스타엑스 민혁, SF9 휘영, 아스트로 라키, 2PM 준호, 비투비 서은광, 비투비 이민혁, FT아일랜드 이홍기, 더보이즈 영훈, 비투비 정일훈, SF9 로운, NCT 태용, 슈퍼주니어 신동, 세븐틴 민규,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휴닝카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연준,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범규, 몬스타엑스 기현, 신화 전진, SF9 인성,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태현, 비투비 이창섭, 몬스타엑스 셔누이다.

기자 프로필
문완식 | munwansik@mt.co.kr 트위터 페이스북

스타뉴스 연예국장 문완식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