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민 씨, 임영웅 씨 노래대로 '괜찮아'질 거예요. 건행ㄱ[문완식의 톡식]

문완식 기자 / 입력 : 2021.04.19 16:13 / 조회 : 1111
image
"김철민 씨 힘내세요. 임영웅 씨 노래 듣고 꼭 힘내서 일어나세요!"

가수 임영웅이 암투병 중인 방송인 김철민을 노래로 응원한 영상 댓글란이 김철민의 쾌유를 비는 뜨거운 응원의 장이 되고 있어 훈훈함을 안긴다.

임영웅은 지난 2019년 9월 11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김철민의 노래 '괜찮아'를 커버한 영상을 공개했다. 그 전에도 여러 가수들의 노래 커버 영상을 공개한 임영웅이었지만, '괜찮아' 커버 영상은 목적이 분명해 보였다. 노래의 원 가창자인 김철민은 임영웅이 커버 영상을 공개하기 한 달 전인 그해 8월 폐암 4기 판정을 받았다. 임영웅은 "괜찮아"라는 가사가 유독 크게 가슴에 와닿는 이 노래로 김철민을 응원한 것이다.

image
임영웅 커버곡 '괜찮아'


임영웅과 김철민의 인연은 오래 되지도 깊지도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철민이 기억하는 임영웅과의 인연은 임영웅이 5승을 거뒀던 KBS 1TV '아침마당-도전 꿈의 무대'에서 임영웅이 3승을 했을 당시 함께 출연했던 것 뿐이다. 서로 연락하고 지낸 것도 아니라고 한다. 임영웅은 그러나 그 짧은 순간의 인연도 소중히 여겼다. 그리고 그런 인연을 맺은 김철민의 암투병 소식에 노래로써 응원했다. '괜찮아' 가사는 사랑을 얘기하고 있지만, 임영웅의 '괜찮아'는 투병 중인 김철민에게 괜찮다고 어서 일어나라고 힘을 북돋는 듯하다.

김철민은 최근 한 유튜브 채널과 인터뷰에서 임영웅에게 고마움을 나타낸 바 있다. 그는 "암 걸리고 나서 얼마 안돼 임영웅 씨가 제 노래 '괜찮아' 커버곡을 불러줬다. 노래 안에 '빨리 나으라는 메시지가 들어있는 듯 했다. 정말 고마웠다"고 했다. 자신이 부른 노래가 2년 반 동안 2000명이 들었는데 임영웅이 부른 건 30만 명이 들었더라고 감사해했다. 19일 현재 임영웅의 '괜찮아' 커버곡 영상은 조회 수 45만을 훌쩍 넘었다.

image
임영웅과 김철민 /사진=김철민 페이스북


임영웅이 2019년 커버곡을 공개 했을 때는 데뷔 4년 차 신인 가수로서, 노래로써 김철민을 응원하고 싶은 마음이 컸을 게다. 넉넉치 않는 신인 가수 처지에 금전적으로 김철민을 돕는다는 것도 쉽지 않았을 일. 불쑥 찾아가서 김철민을 응원하기에는 김철민이 밝혔듯 오래고 깊은 인연도 아니었다. 커버곡 응원은 당시 임영웅이 택할 수 있었던 최선의 김철민 응원 방법이었던 셈이다. 김철민이 "빨리 나으라는 메시지가 들어있는 듯 했다"고 했으니 임영웅의 응원 방법은 결과적으로 통했다.

지금 임영웅의 '괜찮아' 커버곡이 주목 받는 건 김철민에게는 또 다른 응원이다. 불과 2년 사이 임영웅의 유명세는 엄청나졌다. 임영웅은 그 사이 '미스터트롯' 진(眞)에 올랐고, 이제는 음악방송에서 인기 아이돌과 겨뤄 1위에 오를 정도로 가요계 최정상에 탄탄히 자리매김했다. 이제 임영웅은 커버곡으로 김철민을 사람들에게 떠올리게 할 수 있다. 김철민에게 있어 병마와의 싸움도 두렵지만 그렇게 투병하며 잊히는 것도 대중의 관심과 사랑을 바탕으로 살아온 '방송인 김철민'에게는 괴롭고 고통스러운 일일 것이다.

임영웅의 커버곡은 2년이 지나 김철민에게 또 다른 힘이 되어주고 있다. 커버곡 수익이 저작인접권자들에게 돌아가는 유튜브 정책에 따라 조회 수가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김철민에게 경제적 도움이 되는 것도 있지만, 이제 대중은 임영웅의 커버곡 원 가창자로서 김철민을 떠올리고 그의 투병을 잊지 않고 응원하고 있다. 커버곡 영상 댓글란에 계속해 이어지는 김철민 응원 댓글이 이를 증명한다.

김철민님의 쾌유를

빕니다. 영웅님과 함께

하는 무대~꼭 보고싶어요

많은 분들이 기도하고 있어요

힘내세요!!!(조한나)

김철민님 꼭 이겨내세요

영웅님과 함께 응원합니다.

기적이 일어날겁니다 화이팅(희나리)

철민님 우리영웅보고 힘내고 벌떡 일어나세요 어서어서 이좋은 노래 신나게 부르는날 오길 바랍니다 기도할께요(천선영)

김철민씨 힘내세요~!!!

김철민씨의 노래 '괜찮아'처럼

가슴을 쫙 펴고 병마와 싸워주시길...(mi P)

김철민씨

빠른쾌유

기원합니다!!

우리영웅님

노래듣고

힘내세요

건행ㄱ♥(genie)

김철민씨 세상에 기적은 있다고 생가합니다.꼭 쾌차하시어 #임영웅 님과 듀엣노래 괜찮아 를 부르는모습 꼭 보고싶네요.(차금희)

김철민님 우리 영웅님 커버곡 괜찮아들으면서 하루빠리 건강 다시 찾아서 국민들앞에서 나 괜찮다고 말과함게 괜찮아 노래불러주세요

김철민 님 응원합니다

힘내세요~건 행(제주뿔소라)

임영웅의 김철민 '괜찮아' 커버곡 영상 댓글은 19일 오후 3시 20분 현재 2569개에 달한다. 댓글 하나, 하나 김철민을 응원하고 쾌유를 빌고 있다. 임영웅은 1년 6개월 전, 노래로 김철민을 응원했다. 그리고 587일째 그 응원은 이어지고 있다. 그 사이 임영웅의 세계는 커졌고, 그 응원이 미치는 넓이도 따라 커졌다. 커버곡 영상의 늘어나는 조회 수 만큼, 이어지는 댓글만큼 김철민의 병마와 싸우는 힘도 세지길 바란다. 김철민 씨, 모두가 지켜보고 응원하고 있습니다. 이겨내실 겁니다. 임영웅의 노래대로 '괜찮아'질 거예요. 건행ㄱ



  • 트위터
  • 페이스북
  • 라인
  • 웨이보
  • 프린트
  • 이메일
문완식|munwansik@mt.co.kr 페이스북

스타뉴스 연예국 가요방송부 부장 문완식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