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다이너마이트', 공개 5개월 후에도 주간 MV 조회수 1766만뷰

공미나 기자 / 입력 : 2021.01.26 0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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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스페이스 오디티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Dynamite'(다이너마이트)가 공개 5개월 후에도 여전한 인기를 과시하고 있다.

26일 음악 스타트업 기업 스페이스오디티는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 뮤직비디오는 케이팝 레이더 2021년 4주 차(1월 17일~1월 23일) 차트에서 1766만 뷰를 기록하며, 다시 한번 왕좌에 올랐다"고 밝혔다.


케이팝 레이더 측은 "역주행 케이스를 제외하고, 발매 5개월이 넘어가는 시점에 1위를 유지하는 경우는 전후무후하다"며 "방탄소년단이기에 가능한 대기록"이라고 전했다.

케이팝 레이더가 분석한 방탄소년단의 유튜브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일주일이라는 짧은 기간에도 방탄소년단에게는 약 3억뷰의 조회수가 발생했다. 이 중 일본이 14.6%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인도네시아 8%, 인도 7.4%, 필리핀 6.8%, 미국 6.5% 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일본에서 발생한 조회수는 인도와 필리핀에서 발생한 조회수의 합보다 컸다.

실제로 방탄소년단은 지난 일주일 동안 일본에서 집계된 전체 유튜브 조회수 중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아티스트로 꼽혔다. 일본 아티스트의 기록마저 넘어선 것.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 역시 지난주보다 순위가 상승해 일본 내 가장 많이 재생된 곡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러한 식지 않는 흥행에 힘입어 '다이너마이트' 뮤직비디오는 지난 24일 8억뷰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케이팝 레이더를 통해 '작은 것들을 위한 시', 'DNA' 등에 이어 총 8개의 8억뷰 배지를 획득했다.

이에 케이팝 레이더 측은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 뮤직비디오는 공개 155일만에 8억뷰를 달성했다"며 "K팝 그룹 뮤직비디오 중 최단 기록"이라고 덧붙였다.

이 가운데 이번 케이팝 레이더 주간 차트에서 T1419의 '아수라발발타(ASURABALBATA)' 뮤직비디오는 986만 뷰를 기록하며 14계단 상승, 방탄소년단의 뒤를 쫓아 당당하게 2위에 올라 눈길을 끈다. 원어스의 '반박불가'(No diggity)는 895만 뷰를 기록하며 4위로 진입해 신예 보이그룹의 놀라운 상승세를 보여줬다.

이 외에도 싸이의 '강남스타일'(919만 뷰)를 비롯해 블랙핑크의 'How You Like That(하우 유 라이크 댓)'(860만 뷰), (여자)아이들의 '화(火花)'(820만 뷰), 방탄소년단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789만 뷰), 방탄소년단의 'Life Goes On(라이프 고즈 온)'(765만 뷰), 블랙핑크의 '뚜두뚜두(DDU-DU DDU-DU)'(751만 뷰), 블랙핑크의 'Kill This Love(킬 디스 러브)'(726만 뷰) 등도 TOP10을 차지했다.

한편 케이팝 레이더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케이팝의 급성장에 따라 팬덤의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오픈한 팬덤 데이터 전문 서비스다. 현재 한국 아티스트 592개 팀의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팔로워, 팬카페 회원수 등의 변화량을 그래프와 차트 형태로 웹서비스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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