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지민, 25개월 연속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 '대기록'..2021년 1월도 브랜드평판 1위

문완식 기자 / 입력 : 2021.01.16 09:29 / 조회 : 4176
image
방탄소년단 지민(BTS JIMIN) /AFPBBNews=뉴스1=스타뉴스


방탄소년단(BTS) 지민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5개월 연속 1위 대기록을 달성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BTS JIMIN), 2위 방탄소년단 뷔(BTS V) 3위 아스트로 차은우(ASTRO Cha Eun Woo) 순으로 분석됐다.

image


1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2021년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방탄소년단 뷔, 아스트로 차은우,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진, 방탄소년단 RM, 동방신기 유노윤호, 방탄소년단 제이홉, 하이라이트 양요섭, 엑소 백현, 슈퍼주니어 성민, AB6IX 이대휘, AB6IX 박우진, AB6IX 김동현, AB6IX 전웅, 엑소 카이, NCT 재현, NCT 정우, 빅스 라비,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수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연준, NCT 도영, NCT 마크,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범규, 샤이니 태민, 더보이즈 현재, NCT 해찬,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태현, NCT 제노 순으로 분석됐다.

image


1위, 방탄소년단 지민(BTS JIMIN)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만 7444 미디어지수 199만 5789 소통지수 174만 1276 커뮤니티지수 187만 86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3만 315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18만 413과 비교하면 6.23% 하락했다.

2위, 방탄소년단 뷔(BTS V) 브랜드는 참여지수 158만 2107 미디어지수 206 만 8628 소통지수 137만 7345 커뮤니티지수 127만 77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0만 585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55만 2753과 비교하면 13.56% 상승했다.

3위, 아스트로 차은우(ASTRO Cha Eun Woo) 브랜드는 참여지수 196만 2024 미디어지수 123만 2339 소통지수 155만 5300 커뮤니티지수 155만 38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0만 350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77만 7290과 비교하면 66.88% 상승했다.​

4위, 방탄소년단 정국(BTS JUNGKOOK) 브랜드는 참여지수 74만 3790 미디어지수 176만 2704 소통지수 188만 8360 커뮤니티지수 188만 36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7만 850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30만 5329와 비교하면 18.34% 상승했다.​

5위, 방탄소년단 슈가(BTS SUGA)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만 9908 미디어지수 139만 7052 소통지수 135만 9994 커뮤니티지수 193만 51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6만 208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25만 7158과 비교하면 40.05% 상승했다.

image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0년 12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21,983,511개와 비교하면 0.9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9.14% 상승, 브랜드이슈 1.69% 하락, 브랜드소통 6.83% 상승, 브랜드확산 20.52% 하락했다"고 밝혔다.​

이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선정하다, 선물하다, 동참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분석에서는 '크리스마스러브, 정인아미안해, 필터'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9.20%로 분석됐다"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12월 16일부터 2021년 1월 16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653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25,767,133개를 추출하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12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억 2198만 3511개와 비교하면 0.95%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 트위터
  • 페이스북
  • 라인
  • 웨이보
  • 프린트
  • 이메일
문완식|munwansik@mt.co.kr 페이스북

스타뉴스 연예국 가요방송부 부장 문완식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