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근·강민경·한혜연 논란..고영욱·강지환 OUT!③[2020 방송가 결산-사건사고]

[★리포트]

한해선 기자 / 입력 : 2020.12.25 09:30 / 조회 : 3511
  • 글자크기조절
2020년에도 어김없이 방송가에서 사건사고가 터졌다. 연예인은 물론, 미디어에서 영향력이 커진 인플루언서가 논란으로 방송 하차, 채널 운영 중단, 방송가 퇴출 위기를 겪었다. 이 중 눈 가리고 아웅 식의 대처만 한 후 버젓이 활동을 강행한 이들도 있었다.


image
/사진=이근 대위


◆ '가짜사나이' 이근 대위, 성추행 전과 들통

소위 잘 나가는 인플루언서의 대중적 영향력이 막강해지면서, 유튜브 스타가 방송에 진출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올해는 '이근 대위'가 일약 스타로 떠오르며 예능 섭외 1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근 대위는 구독자 300만명 이상, 영상 한 편당 평균 100만뷰 이상, 최고 1000만뷰를 자랑하던 유튜브 채널 '피지컬 갤러리'의 제작 시리즈물 '가짜 사나이'에서 해군특수전전단(UDT/SEAL) 출신의 FM 교관으로 출연해 인기를 모으고 예능 러브콜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과거 지인과의 채무 문제, 성추행 전과, 폭행 논란, 경력 위조 의혹 등이 폭로되면서 대중에게 외면 받고 방송가에서 퇴출당했다.

이근 대위는 억울함을 주장하면서도 성추행 전과를 시인했다. 이에 MBC '라디오스타', SBS '집사부일체', 카카오TV '톡이나할까', JTBC '장르만 코미디', SBS '정글의 법칙', SBS 모비딕 '제시의 쇼!터뷰' 등은 이근 대위의 출연분을 즉각 통편집 및 삭제했다. 롯데리아 등 그를 모델로 기용한 업체에서도 흔적 지우기에 나섰다. 그러나 이근 대위는 자신은 떳떳하다며 유튜브 채널 '이근대위 ROKSEAL'을 운영하고 왕성하게 SNS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근 대위 외에도 '가짜사나이'에 출연한 교관들 로건, 정은주가 불미스런 사건에 거론되자 '가짜사나이' 영상은 모두 비공개로 전환됐다. 피지컬갤러리의 김계란 역시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image
샌드박스네트워크 대표 도티, 스타일리스트 한혜연, 가수 다비치 강민경 /사진=스타뉴스


◆ 강민경·한혜연·도티..'유튜버 뒷광고' 논란

유튜버들이 구독자를 기만하고 기업으로부터 회당 수 천만원의 광고비나 제품, 서비스를 챙긴 SNS '뒷광고 논란'도 많은 이들에게 충격을 줬다. 유튜버가 온라인 대표 인플루언서로 평가되면서 뷰티, 라이프, 먹방, 육아, 헬스 등 상상 초월의 광범위한 영역에 광고가 침투했다. 시청자에게 광고임을 밝히지 않고 브이로그 등의 콘텐츠 속 상품 언급과 노출로 돈벌이를 한 업계 비밀이 탄로났는데, 특히 스타일리스트 한혜연처럼 '내돈내산'(내 돈으로 내가 산 것)의 완전한 거짓 콘셉트가 독자의 분노를 샀다.

한혜연을 비롯해 가수 다비치의 강민경, 유튜버 쯔양, 양팡, 문복희, 보겸 등이 줄줄이 뒷광고를 인정하고 사과했다. 샌드박스네트워크 대표 도티 역시 소속 유튜버들의 뒷광고 논란에 사과하고 출연 중이던 KBS 2TV 예능프로그램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에서 사실상 하차했다. 한혜연과 강민경이 여전히 유튜브 활동을 중단하고 있는 가운데, 쯔양, 보겸, 문복희 등은 유튜버로 복귀하는 모양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9월 1일부터 유튜버들이 대가를 받고 동영상을 통해 상품을 광고할 때 게시물 제목이나 동영상 내에 광고 여부를 표시해야 한다는 개정 지침을 시행토록 했다.

image
배우 강지환, 그룹 룰라 고영욱, 신정환 /사진=스타뉴스


◆ 성범죄자 고영욱·강지환 OUT! 신정환 복귀 시동 '깨갱'

법적 판결을 받고 '성범죄자' 꼬리표가 달린 그룹 룰라 출신 고영욱과 배우 강지환은 사회적 복귀가 영 힘들어 보인다. 2013년 미성년자 성폭행 및 강제 추행 혐의로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받고 만기 출소한 고영욱은 2018년 전자발찌 착용 기간이 만료된 후 지난 11월 SNS로 대중과 소통하려다 그 창구가 차단당했다. 인스타그램 측은 "유죄 판결을 받은 성범죄자는 인스타그램을 사용할 수 없다"며 다수로부터 신고 받은 고영욱의 계정을 폐쇄 조치했다.

강지환은 지난달 여성 스태프 A씨, B씨에 대한 준강간 및 준강제추행 혐의로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최종 선고 받아 유죄가 인정됐다. 이 사건은 대법원 상고까지 갔지만, 원심을 확정하며 마무리 됐다. 이로써 20년 연기 경력을 자랑해온 강지환은 그가 말한 "술을 마신 한 순간의 실수"로 연예계 퇴출 수순을 밟게 됐다.

고영욱 이전, 같은 그룹 룰라 출신인 신정환이 2017년 엠넷 '프로젝트 S : 악마의 재능기부'와 2018년 JTBC '아는 형님'으로 방송 복귀를 노렸지만 '뎅기열 사건'을 잊지 못한 여론의 싸늘한 반응에 올해 유튜버로 전향했다. 신정환은 아프리카 BJ 철구 방송,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에 출연한다는 소문을 뒤로하고 자신의 유튜브 채널 '신정환장'을 오픈했지만, 가수 윤종신 등의 지원사격에도 불구하고 대중의 별다른 관심을 받지 못했다. 몇몇 친분있는 방송인들이 예능에서 신정환을 간접 언급했지만, 그를 찾은 건 포커 게임 광고 뿐이었다.
기자 프로필
한해선 | hhs422@mtstar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스타뉴스 가요방송부 연예 3팀 한해선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