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훈아, 국민들 위로한 공연.."세계 1등 국민" 감동 선사 [종합]

이경호 기자 / 입력 : 2020.10.01 10:22 / 조회 : 6327
  • 글자크기조절
image
/사진=KBS 2TV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방송 화면 캡처


나훈아가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로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선사함과 동시에 시청률 대박까지 터트렸다. 역시 나훈아는 나훈아였다.


나훈아는 지난 9월 30일 방송된 KBS 2TV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이하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로 시청자들과 만났다. 나훈아의 15년 만의 방송 출연으로 코로나19(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 장기화로 지친 국민들을 위로하고자, 다시 한 번 힘을 내자는 취지로 마련된 공연이었다. 방송에 앞서 9월 23일 언택트(비대면) 공연으로 1000명의 관객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는 방송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나훈아의 15년 만의 방송 출연, 그의 첫 언택트 공연, 신곡 소개, 노개런티 등으로 화제가 이어졌던 상황. 지난 9월 23일 진행된 공연 라이브는 1000명의 관객들이 함께 했다. 한국 뿐만 아니라 짐바브웨, 호주, 일본, 사할린 등 해외 곳곳에서 관객들이 공연을 지켜봤다. 3부로 나뉘어 진행된 공연은 '고향' '사랑' '인생' 등 주제를 담았다.

나훈아의 공연은 시작부터 남달랐다. 그는 배를 타고 등장해 '고향으로 가는 배'를 열창했다. 또한 여러 노래와 어울리는 CG가 등장하면서 나훈아의 무대를 보는 재미를 한층 더했다. 오케스트라, 국악단, 어린이 합창단 등과 함께 꾸민 무대는 귀를 호강케 했다. 뿐만 아니라 '명자', '한 번 딱 한 번', '공', '테스 형', '남자의 인생' 등 신곡도 첫 공개했다.

나훈아는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에서 신곡, 자신의 히트곡 등 29곡의 무대를 꾸몄다. '사랑' '무시로' '사모' '청춘을 돌려다와' '잡초' '사내' 등 히트곡 릴레이는 중·장년 팬들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나훈아의 노래들은 각 시대를 지내온 시청자들의 추억을 회상케 하기도 했다. '가황', 대한민국 가요계 살아 있는 레전드의 무대였다. 노래 가사는 시대가 지남에도 불구, 인생의 희로애락을 느낄 수 있었다.


나훈아는 무대 중간중간 특유의 재치있는 입담으로 웃음을 선사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마지막 무대를 꾸미기 전, 대한민국 국민들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전하며 감동을 선사했다.

나훈아는 "우리는 지금 힘듭니다. 우리는 많이 지쳐있습니다. 저는 옛날의 역사책을 보든 제가 살아오는 동안에 왕이나 대통령이 국민 때문에 목숨을 걸었다는 사람은 한 사람도 본 적이 없습니다. 이 나라를 누가 지켰냐 하면, 바로 오늘 여러분들이 이 나라를 지켰습니다"고 말했다.

그는 "여러분, 생각해보십시오. 유관순 누나, 진주의 논개, 윤봉길 의사, 안중근 열사, 이런 분들, 모두가 다 보통 우리 국민이었습니다. 여러분, 여러분은 IMF 때도 이 세계가 깜짝 놀라지 않았습니까. 집에 있는 금붙이 다 꺼내서 팔고, 나라를 위해서. 국민이 힘이 있으면 위정자들이 생길 수가 없습니다.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 세계에서 제일 1등 국민입니다"고 했다.

이에 관객들이 "대한국민"을 외치자, 나훈아는 "감사합니다. 여러분, 세계가 놀라고 있지요? 코로나에 대응하는 우리 국민들이 얼마나 말을 잘 듣고, 잘 따르는지. 미국이나 유럽 보십시오. 왜 저렇게 많을까요? 말을 안 듣는 기라"라며 "여러분, 여러분 긍지를 가지셔도 됩니다. 여러분들 이 코로나 이겨낼 수 있고요. 그래서 제가 제목을 '대한민국 어게인'이라고 만들었습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고맙습니다!"고 했다.

흥과 공감, 감동으로 가득했던 나훈아의 공연이었다. 방송 후 시청자들의 관심도 지속되고 있다.

이번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는 시청률도 대박을 터트렸다. 9월 30일 방송된 지상파 3사 프로그램 중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다. 전국일일시청률은 29.0%로 집계 됐다. 또 부산, 대구/구미 지역 시청률은 각각 38.0%, 36.9%를 기록했다. 서울은 30.3%의 시청률을 기록해 '가황' 나훈아에 대한 팬들의 관심이 얼마나 높았는지 알 수 있었다.

한편 오는 3일 오후 10시 30분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의 비하인드를 담은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스페셜-15년만의 외출'이 방송된다.
기자 프로필
이경호 | sky@mtstar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재미있는 방송-가요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제보는 언제 어디서나 받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