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9시간 동안 4·15 총선특집 방송

한해선 기자 / 입력 : 2020.04.14 15:33 / 조회 : 1820
  • 글자크기조절
image
/사진=JTBC


JTBC 총선개표방송 '2020 우리의 선택'이 '물음,표를 던지다'라는 슬로건을 걸고 유권자의 눈높이에 맞춘 실험적인 콘텐츠로 승부수를 띄운다. 총선 개표방송 '우리의 선택' 1부에서는 선거방송 최초로 제작된 단편 영화 '출발,선'이 공개된다. '우리의 선택' 2부에서는 새로운 당선 예측 시스템을 통해 승부를 예측해보며, 서복현 앵커의 진행으로 김민웅 진중권 김세연 김종배 패널과 4.15 표심을 분석해본다.

JTBC는 약 9시간동안의 총선특집 방송을 준비했다. 15일 오후 4시 40분에는 JTBC 총선개표방송 '2020 우리의 선택' 1부가 시작되며, 연이어 5시 50분에는 '우리의 선택' 2부가 방송된다. 저녁 7시 55분에는 총선특집 'JTBC 뉴스룸'이 방송되며, 밤 9시 30분부터는 '우리의 선택' 3, 4부가 새벽 1시 30분까지 방송될 예정이다. '우리의 선택' 3부는 김필규, 한민용 앵커, 4부는 오대영, 강지영 앵커가 진행한다. 이밖에도 'JTBC NEWS 아침&' '전용우의 뉴스ON' '정치부 회의'가 총선특집으로 방송된다.

JTBC 선거방송기획단은 메인 스튜디오와 별도로 마련된 선거상황실에 초대형 LED와 터치스크린을 설치, 블록으로 만든 국회 모형도 준비해 시시각각 들어오는 선거정보를 쉽고 재밌게 전달할 예정이다.

image
/사진=JTBC


◆영화 '출발,선' 제작

JTBC는 선거방송 역사상 처음으로 직접 제작한 영화를 선보인다. 임필성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단편영화 ‘출발,선’은 생애 첫 투표를 앞두고 여고생 선이가 하루 사이 겪는 이야기를 담았다. 드라마 '슬기로운 감빵생활' 등에서 명품연기를 펼친 박호산, 영화 '곡성' 등에 출연한 감초 배우 김기천, 두 배우가 만나 호흡을 맞췄다. '출발,선'은 개표방송 1부에 공개되고, 감독·배우와 함께 문학계 영화 매니아 김중혁 작가가 출연해 영화와 선거를 주제로 대담을 이어간다.

◆'당선 예측 시스템' 통한 승부 예측

'2020 우리의 선택' 2부는 JTBC 예측조사 발표로 문을 연다. JTBC는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 성균관대 글로벌융복합콘텐츠연구소와 함께 새로운 '당선 예측 시스템'을 만들었다. 여론조사 공표가 금지된 '깜깜이 기간'에 전국 주요 지역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JTBC 자체 여론조사는 물론, 선거 기간에 실시된 각종 여론조사와 역대 총선·대선·지방선거 결과 등을 입체적으로 분석해 예측 정확도를 높였다. JTBC 예측조사 결과는 '코로나 19' 자가 격리자의 투표 시간을 고려해 오후 6시 15분에 발표된다. 공개되는 데이터에는 전국 253개 지역구, 비례대표 당선 유력 후보자와 각 정당별 의석수가 모두 포함된다.

image
/사진=JTBC


◆김민웅·진중권 등 문제제기형 패널들이 본 4.15 표심

2020년 우리의 선택은 한국 정치를 바꿀 수 있을까? 표로 던져진 유권자의 본질적인 물음에 JTBC 선거방송은 문제제기형 패널로 답을 준비한다. 당 해체 주장과 함께 불출마를 선언한 미래통합당 김세연 의원, 시대의 독설가로 불리는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정치학 박사 출신 시민운동가 김민웅 경희대 교수, 촌철살인 정치분석의 김종배 시사평론가. 보수와 진보를 두루 아우른 4인 4색 패널이 4.15 총선 표심을 분석하고 2020년 한국정치를 전망한다.

'2020 우리의 선택'은 15일 오후 4시 40분 서복현, 안나경 앵커 진행으로 문을 연다.

관련기사
  • 트위터
  • 페이스북
  • 라인
  • 웨이보
  • 프린트
  • 이메일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