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챠만 있는게 아니다? 모바일 게임 속 특이한 과금들

이덕규 객원기자 / 입력 : 2018.06.18 11:15 / 조회 : 4792
  • 글자크기조절
image
모바일 게임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다름 아닌 유료 확률형 아이템, 일명 가챠 시스템이다.


요즘 가장 뜨거운 게임 시장은 아무래도 모바일 게임입니다.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서 사람들이 제각기 모바일 게임에 몰두하는 모습은 이제 흔합니다. 혜성처럼 어마어마한 매출을 올리는 모바일 게임 성공신화 이야기도 여기 저기서 들려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모바일 게임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다름 아닌 유료 확률형 아이템, 일명 가챠 시스템입니다. 적당히 돌리면(?) 나름 즐겁고 괜찮지만 하도 모바일 게임에서 유료 확률형 아이템을 강조하다 보니 이에 대해 피로감을 호소하는 사람도 만만치 않습니다. 게다가 이런 아이템을 안 돌리면 게임에서 불리하기 때문에 더 씁쓸한 면도 있습니다.

이러니 모바일 게임에서 오히려 유료 확률형 아이템이 아닌 단순 유료 컨텐츠가 더 특이한 상황입니다. 돈을 내고도 확률에 의존해 아이템을 얻는 것보다는, 그냥 돈을 낸 대로 컨텐츠를 살 수 있는 스타일의 과금이 덜 피곤하다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모바일 게임 속 특이한 과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돌의 멋진 옷과 노래를? 아이돌마스터 밀리언 라이브 시어터 데이즈

반다이남코가 내놓은 모바일 리듬게임, ‘아이돌마스터 밀리언 라이브 시어터 데이즈’는 게임 내 일부 곡과 의상을 정액제로 팔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곡은 게임 내에서 레벨 업이나 이벤트 참여를 통해 무료로 얻을 수 있지만, 일부 ‘아이돌마스터’ 유명곡(?)은 곡당 1200원 정도의 가격에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마찬가지로 ‘아이돌마스터 밀리언 라이브 시어터 데이즈’에 등장하는 아이돌의 일부 의상도 일시불(?)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의상 한 세트 당 30000원 정도로 저렴한 가격은 아니지만, 의상을 구입하면 해당 금액만큼의 가챠티켓을 주기 때문에 어차피 게임 내 유료 확률형 아이템을 노린다면 무료나 다름 없습니다.

image


베테랑 성우의 풀 보이스팩, 회색도시2

‘회색도시’ 시리즈는 모바일 게임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어드벤처 장르를 지향하고 있는 게임입니다. 기본 1회 에피소드는 무료지만, 이후 에피소드는 챕터마다 구입을 해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일단 해 보고, 게임 내 스토리가 마음에 든다 싶으면 하나씩 구입하는 진짜 ‘부분유료화’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게임보다는 오히려 넷플릭스 등의 유료 VOD와 상당히 비슷한 방식입니다.

‘회색도시2’의 경우에는 25000원 상당의 에피소드 패키지를 구입하면 총 6편의 메인 스토리와 함께, 베테랑 성우의 풀 보이스가 함께 제공됩니다. 사실 모바일 게임에서 최근 풀 보이스 게임은 생각보다 찾아보기 힘든 편인데, 목소리만 들으면 쉽게 알 수 있는 유명 성우로 게임 내 보이스를 꽉 채운 ‘회색도시2’는 그래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캐릭터 성전환 아이템? 브라운더스트

네오위즈가 서비스 중인 ‘브라운더스트’는 내실 있는 전략 RPG를 지향하며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연예인을 동원한 TV나 지하철 광고 등 큰 홍보 활동 없이도 매출 순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는 점이 더 놀랍습니다. ‘전략 RPG’를 지향하는 게임답게 매니아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매출 순위 사다리를 타고 올라온 게임입니다.

‘브라운더스트’는 단순 자동 플레이 대신 유저가 머리를 써서 상위 등급 클리어에 도전하는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핵심이 되는 것이 캐릭터입니다. ‘브라운더스트’도 여느 게임처럼 캐릭터 위주의 유료 확률형 아이템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유료 확률형 아이템에만 무게를 두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 자체에 색다른 맛을 더해주는 아이템도 함께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런 ‘브라운더스트’의 아이템 중 가장 인상적인 것이 남성 캐릭터를 여성 캐릭터로 만들어 주거나, 여성 캐릭터를 남성 캐릭터로 만들어주는 성전환(?) 아이템입니다. 캐릭터의 성능은 그대로, 캐릭터 성별만 바꾸는 이색적인 아이템입니다. 격투 게임이나 PC게임에서는 종종 보였지만, 모바일 게임에서는 찾아보기 드문 아이템입니다.

게임 속 캐릭터와의 통화를 위해 전화카드를? 수상한 메신저

image


인디 게임 회사인 체리츠에서 내놓은 ‘수상한 메신저’는 여성 게이머를 대상으로 한 연애 모바일 게임입니다. ‘수상한 메신저’의 컨셉 자체가 재미있는데, 게임 속 가상의 메신저와 전화 등을 통해 다양한 꽃미남 캐릭터와 호감도를 쌓고 알콩달콩 스토리를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실제 현실의 시간이 게임 속 메신저 ‘채팅방’에 영향을 주는 것도 재미있는 부분입니다.

‘수상한 메신저’는 다양한 게임 내 아이템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중 재미있는 것이 ‘전화카드’입니다. 기본적으로 ‘메신저’ 기반으로 진행하는 게임인 만큼, 다양한 방법으로 캐릭터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래시계’라는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일종의 종량제 아이템입니다. 어떤 캐릭터에게 전화를 걸어 스토리를 보고 싶으면 ‘모래시계’를 일정량 차감하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전화카드’를 사면 이 ‘수상한 메신저’에 등장하는 캐릭터와 무제한 통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캐릭터별로 구매할 수도 있고, 6명에게 전화를 걸 수 있는 패키지 형태의 전화카드도 있습니다. 게임 속 캐릭터와 전화통화를 하기 위해 게임 속에서 ‘전화카드’를 사야 한다는 점이 꽤 이색적인 면입니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