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호선·버스커, '韓대중음악상' 3관왕..싸이 2관왕(종합)

나얼·정차식 장르부문 2관왕..지드래곤, 힙합노래상

박영웅 기자 / 입력 : 2013.02.28 21:06 / 조회 : 6687
image
3호선버터플라이, 싸이, 버스커버스커(사진 위부터 시계방향) ⓒ사진=이기범 기자


밴드 3호선버터플라이와 버스커버스커가 제 10회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의 주인공이 됐다. 월드스타 싸이는 주요 4개 부문 중 2개상을 휩쓰는 저력을 보여줬다.

3호선버터플라이는 28일 오후7시 서울 광장동 유니클로악스에서 열린 제 10회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에서 주요 상 중 '올해의 음반상'을 차지했다.

또한 정규 4집 '드림토크'(Dreamtalk)로 '최우수 모던록 음반상', 수록곡 '헤어지는 날 바로 오늘'로 '최우수 모던록 노래상'까지 수상했다.

3호선버터플라이는 "활동한지 벌써 14년이 되었는데 상은 처음 받는다"며 "오늘 자리를 함께 하지 못한 멤버 성기완 형과 기쁨을 나누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엠넷 '슈퍼스타K3'가 낳은 스타 밴드 버스커버스커 역시 3관왕에 올랐다. 버스커버스커는 데뷔앨범 '버스커버스커'로 '최우수 팝 음반상', 수록곡 '여수 밤바다'로 '최우수 팝 노래상', '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음악인(그룹)상'을 품에 안았다.

이로써 3호선버터플라이와 버스커버스커는 나란히 3개의 트로피를 차지했다. 2012년 가요계를 두고 열린 대부분의 가요 시상식이 K팝을 이끈 아이돌 그룹에 집중된 반면, 3관왕에 오른 두 밴드의 이번 수상은 이례적인 결과다.

지난해 10월8일 발매된 3호선버터플라이의 4집 '드림토크'는 평단의 찬사를 얻었다. 관록의 표현력과 신인의 상상력을 지녔단 평가를 얻고 있는 3호선버터플라이는 이번 8년 만의 발표하는 정규 앨범으로 강렬하면서도 서정적인 록 음악을 제시했다. 관록의 밴드로서 저력을 보이면서 실험적인 음악으로서도 인정받았단 평이다.

image
f(x)의 빅토리아, 정차식, 잠비나이(사진 위 왼쪽부터 시계방향) ⓒ사진=이기범 기자


전 세계를 휩쓴 신드롬의 주인공 싸이의 기세도 매서웠다.

이날 싸이는 메가 히트곡 '강남스타일'로 '올해의 노래상'을 수상했으며 '올해의 음악인상'도 거머쥐는 영광을 누렸다. 월드스타이자 실력파 싱어송라이터로 인정받고 있는 싸이는 한국대중음악상 주요 상 중 2개상을 품에 안게 됐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싸이 외에도 여러 장르 가수들이 두루 상을 받았다. 아이돌 가수들 역시 대중성과 더불어 음악성도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

록 아티스트 정차식의 정규 2집 '격동하는 현재사'는 '최우수 록 음반상'을, 수록곡 '풍각쟁이'로 '최우수 록 노래상'을 차지했다. 또 그룹 브라운아이드소울의 나얼도 '최우수 알앤비&소울 음반상' '최우수 알앤비&소울 노래상'을 거머쥐며 국내 대표적인 보컬리스트로서 입지를 굳혔다.

힙합, 모던록, 알앤비&소울, 일렉트로닉 등 장르에 대한 보다 세밀한 평가도 이뤄졌다. 아이돌 가수면서도 완성도 높은 음반으로 호평받은 빅뱅 지드래곤의 솔로 곡 '원 오브 어 카인드'는 '최우수 랩&힙합 노래'에 선정됐으며, 걸 그룹 f(x)의 '일렉트릭 쇼크'는 '댄스&일렉트로닉 노래상'을 차지했다.

네티즌들의 열기도 고루 반영됐다. 팬들의 투표로 이뤄진 '네티즌들이 뽑은 올해의 음악인(그룹, 남자, 여자)상'의 영광은 버스커버스커, 박재범, 박정현에게 돌아갔다.

제 10회 한국대중음악상 수상자(작)는 다음과 같다.

▶올해의 음반상=3호선버터플라이 'Dreamtalk' ▶올해의 노래상=싸이 '강남스타일' ▶올해의 음악인상=싸이 ▶올해의 신인상=404 ▶최우수 모던록 노래상=3호선버터플라이 '헤어지는 날 바로 오늘' ▶최우수 모던록 음반상=3호선버터플라이 'Dreamtalk'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노래상=f(x) 'Electric Shock'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음반상=글렌체크 'Haute Couture' ▶최우수 알앤비·소울 노래상=나얼 '바람기억' ▶최우수 알앤비·소울 음반상=나얼 'Priciple Of My Soul' ▶최우수 록 노래상=정차식 '풍각쟁이' ▶최우수 록 음반상=정차식 '격동하는 현재사' ▶최우수 팝 노래상=버스커버스커 '여수 밤바다' ▶최우수 팝 음반상=버스커버스커 '버스커버스커' ▶최우수 랩·힙합 노래상=지드래곤 'One Of a Kind' ▶최우수 랩·힙합 음반상=소리헤다 '소리헤다2' ▶최우수 재즈 음반상=이원술 'Point Of Contact' ▶최우수 크로스오버 음반상=잠비나이 '차연' ▶최우수 재즈·크로스오버 연주상=강태환 '소래화' ▶최우수 영화TV음악=영화 '범죄와의 전쟁' OST ▶네티즌이 뽑은 남자 가수상=박재범 ▶네티즌이 뽑은 여자 가수상=박정현 ▶네티즌이 뽑은 그룹상=버스커버스커 ▶공로상=김민기 ▶선정위원회 특별상=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

image
박재범 ⓒ사진=이기범 기자
  • 트위터
  • 페이스북
  • 라인
  • 웨이보
  • 프린트
  • 이메일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