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커·3호선 버터플라이, 韓대중음악상 최다후보(종합)

싸이는 4개 부문..GD·f(x) 등 아이돌도 호평속 多부문 노미네이트

윤성열 기자 / 입력 : 2013.01.29 12:32 / 조회 : 1850
image
버스커버스커(왼쪽위부터 시계방향), 지드래곤, 에프엑스, 3호선 버터플라이, 싸이


밴드 버스커버스커(장범준, 브래드, 김형태)와 3호선 버터플라이(남상아, 서현정, 김남윤, 성기완)가 제10회 한국대중음악상 최다 부문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대중음악상 측은 29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상식 개요 및 후보작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장인 김창남 성공회대 교수를 비롯해 나도원 조일동 김봉현 대중음악평론가 등이 참석했다.

선정위원회에 따르면 제 10회 한국대중음악상은 종합 분야 4개 부문, 장르 분야 16개 부문, 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음악인 3개 부문, 특별 분야 2개 부문 등 총 4개 분야 등 25개 부문에 걸쳐 상을 준다.

버스커 버스커는 올해의 음악인 후보에 이름을 올린 것을 포함, 1집 '버스커 버스커'의 수록곡 '여수 밤바다'를 올해의 노래 후보에 올렸다. 또한 올해의 신인, 최우수 팝 음반, 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음악인 그룹 , 최우수 팝 노래 후보에도 명함을 내밀며 총 6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됐다.

인디신에서 맹활약한 밴드 3호선 버터플라이 역시 올해의 음악인 후보에 이름을 올렸으며, 4집 '드림 토크(Dreamtalk)'로 올해의 음반, 수록곡 '헤어지는 날 바로 오늘'로 올해의 노래 후보에 노미네이트 됐다. 이 밖에 최우수 모던록 음반 및 노래, 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음악인 그룹 등 총 6개 부문 후보가 됐다.

힙합 프로듀서 프라이머리(본명 최동훈)는 정규앨범 '프라이머리 앤드 더 메신저 엘피(Primary and the messengers LP)'로 올해의 음반 및 최우수 랩&힙합 음반과 노래, 최우수 알앤비&소울 노래, 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음악인 남자 아티스트 후보에 오르는 등 총 5개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월드 스타'로 인기 몰이 중인 가수 싸이(본명 박재상)는 올해의 음악인, 올해의 노래('강남스타일'),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노래 부문. 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음악인 남자 아티스트 등 총 4개 부문의 후보가 됐다.

아이돌 가수들도 이번 후보 명단에 대거 이름을 올렸다. 지드래곤은 총 4개 부문에 이름을 올리며 아이돌 가수 중 가장 많은 부문에 노미네이트되는 기쁨을 안았다. 지난해 솔로로 활동한 지드래곤은 미니앨범 수록곡 '원 오브 어 카인드(One of a kind)'로 올해의 노래 후보에 올랐다. 또한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음반, 랩&힙합 노래, 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음악인 남자아티스트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김봉현 대중문화평론가는 지드래곤의 곡에 대해 "사운드 적으로도 훌륭한 곡이지만 다른 장르에서 느낄 수 없는 매력이 있다"며 "힙합이라는 맥락 아래 자신에 대한 세간의 논란을 음악적으로 잘 승화했고, 힙합 고유의 태도를 잘 구현해낸 부분이 많이 작용했다"고 평했다.

아이돌 그룹 에프엑스(엠버, 크리스탈, 설리, 빅토리아, 루나)의 음반도 심사위원들의 좋은 평가를 얻어 3개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앨범 'Electric Shock'로 활동한 에프엑스는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음반,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노래, 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음악인 그룹 부문에 노미네이트됐다.

씨스타(보라, 효린, 다솜, 소유)는 지난해 발표한 곡 '나 혼자'로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노래 및 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음악인 그룹 등 2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나도원 대중문화평론가는 "전반적으로 신 전체에서 골고루 좋은 음반이 나온 한 해였다"며 "해외 활동을 하고 있는 싸이를 비롯해 편곡자로서 좋은 면모를 보여준 지드래곤까지 치열한 경쟁이 예고돼 미리 예측하기 힘든 시상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제10회 한국대중음악상은 2011년 12월1일부터 2012년 11월30일까지 발매된 음반을 대상으로 후보를 정했다.

제10회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은 오는 2월 28일 오후 7시 서울 광진구 유니클로 악스에서 열린다.

  • 트위터
  • 페이스북
  • 라인
  • 웨이보
  • 프린트
  • 이메일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