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들의 로망' 항공 점퍼..그리고 숨은 이야기들

문완식 기자 / 입력 : 2015.01.18 11:59
  • 글자크기조절
푸른 하늘을 날고 싶은 멋진 꿈. 낭만과 자유로움이 깃든 항공 점퍼에 관하여.

◆AIR FORCE STORY


알고 입자. 항공점퍼에는 많은 이야기가 숨어 있다.

1 1950년대에 개발한 파일럿용 점퍼에서 비롯되었으며 'MA-1'라 불린다. 높은 지역에서도 냉기를 차단할 수 있도록 플라이트 나일론 소재를 사용한다.

2 공간이 좁은 조종석과 항공기에서 움직이기 용이하도록 기능적인 디자인에 초점을 맞춘다.


3 칼라와 소매는 리브 조직으로 만들고, 옷을 입고 벗기 편하도록 지퍼로 여밈 처리한다.

4 좌우에 플랫 포켓이 있고 왼쪽 소매에는 담배와 펜 등을 넣을 수 있는 주머니를 단다.

5 일반적으로 겉감은 블랙과 카키 컬러이고, 안감은 추락이나 사고 시 뒤집어 입어 구조를 용이하게 하도록 선명한 오렌지 컬러를 택한다.

INSPIRATION 남자들에게 영향을 끼친 파일럿 영화를 고르라면 답은 분명하다. 바로 '탑건'이다. 애비에이터 선글라스와 항공 점퍼를 착용한 톰 크루즈는 여자들의 마음을 훔치는 동시에 남자들의 우상으로 자리 잡았다.

◆ZOOM IN

파일럿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오리지널 항공 점퍼의 디테일.

image


△ ALPHA INDUSTRY

1940년대에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미군을 위해 재킷과 의류를 제작하던 군납업체로 시작해 밀리터리 룩의 대표 브랜드로 성장했다. 지금도 군복과 동일한 나일론 원단과 지퍼 등 부자재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23만3천원 알파인더스트리.

EMBLEM 항공 점퍼에 다양한 부대 엠블럼 패치가 붙어 있다. 소속 부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던 엠블럼 패치가 이제 독특한 개성을 표현하는 마크로 활용되고 있다. TAG 공군 비행기 안에 실은 폭탄의 안전장치 등에 매다는 꼬리표. 안전핀 역할을 하며 이륙할 때 제거한다. 알파인더스트리는 항공 점퍼에 군용 디테일을 그대로 적용해 오리지널리티를 극대화했다. POCKET 조종석에 수납공간이 별로 없어 담배와 지갑 등 일상 용품을 넣을 수 있도록 포켓을 크게 디자인다.

image


△ SCHOTT

미군에 피코트와 가죽 재킷을 납품했던 브랜드 쇼트의 투박한 항공 점퍼는 기본에 충실한 디자인이 돋보인다. 89만8천원 쇼트 바이 블루스맨. LINING 비상시나 구조가 필요한 상황일 때 점퍼를 뒤집어 입으면 쉽게 구조될 수 있도록 안감에 강렬한 컬러를 사용했다. RIB STITCH 소매 부분을 립 처리하여 찬바람이 스며드는 것을 막고 보온성을 극대화했다.

◆NEVER MISS IT

톰 크루즈는 못 돼도 파일럿 스타일은 넘볼 수 있는 훌륭한 항공 점퍼들.

image


(왼) 차가운 네이비 컬러지만 보온성이 뛰어난 항공 점퍼. 35만원 유즈드 퓨처 바이 므스크 샵.(오) 브라운 컬러의 양털 칼라와 다양한 포켓 디테일을 이용해 항공 점퍼를 캐주얼하게 재탄생시켰다. 1백43만8천원 스펙테이터.

image


(왼) 오리지널 MA-1의 디자인에 충실한 항공 점퍼. 입으면 당장 멋진 파일럿이 될 것 같은 느낌이다. 18만4천원 알파인더스트리. (오) 그레이 핀스트라이프 소재를 사용해 투박한 항공 점퍼의 이미지를 세련되게 변모시켰다. 19만8천원 라이풀 바이 잼스토어

image


(왼) 소재에 은은한 패턴을 가미해 독특한 분위기를 살리고 밑단과 소맷단의 리브 짜임을 늘려 활동성을 강조했다. 98만원 시스템 옴므. (오) 깔끔한 디자인과 매끈한 소재로 F/W 시즌의 스타일링에 큰 역할을 해줄 항공 점퍼. 가격 미정 산드로 옴므.
기자 프로필
문완식 | munwansik@mt.co.kr 트위터 페이스북

스타뉴스 연예국장 문완식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