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용재오닐 "아일랜드계 조모 김치도 담갔다"

이나영 인턴기자 / 입력 : 2013.03.29 00:22 / 조회 : 12687
  • 글자크기조절
image
<화면캡쳐=MBC'황금어장-라디오스타'>


세계적인 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 오닐이 아일랜드계 미국인 할머니의 김치를 언급했다.


리처드 용재 오닐은 28일 오후 방송된 MBC '황금어장-무릎팍도사'에서 자신의 남다른 가족사와 성장과정을 공개했다.

그는 "아일랜드계 미국인 할머니께서 김치를 직접 담가 주셨다"며 "할머니의 김치는 백김치에 가까웠다. 빨간 김치랑은 거리가 멀었다. 맵지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어머니가 미국에 왔을 때 많이 아프셨다. 항상 우셨다. 한 번은 슈퍼마켓에 갔는데 어머니가 '밥'이라고 하셨다. 할머니는 팝(Pop)이라고 하는 줄 알고 음료수를 사다주셨지만 어머니는 더 크게 울었다"며 "할머니가 나중에서야 그게 그 밥인 것을 알고 뭔가를 해줘야겠다고 마음을 먹은 것 같다"고 전했다.

리처드 용재 오닐은 "할머니께서 김치 만드는 법을 배워서 큰 항아리를 준비해 배추와 멸치, 소금 등 온갖 김치 재료 넣고 큰 돌로 덮으시고 2주간 발효시키셨다"며 할머니의 김치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다.


리처드 용재 오닐은 "피클이랑 비슷한 맛이긴 했지만 할머니는 정말 최선을 다하셨다"며 할머니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드러냈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