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JYJ 해명' 논란 일자 삭제 후 '책임회피'

문완식 기자 / 입력 : 2011.05.19 11:37
  • 글자크기조절
image
JYJ


KBS가 자사 예능프로그램에 그룹 JYJ가 출연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공식답변을, 논란이 일자 삭제 후 책임 회피에만 급급해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KBS는 지난 18일 KBS 온라인오피스 '시청자 상담실'의 '제작진의 답변'란을 통해 예능국 명의로 그룹 JYJ(김재중 박유천 김준수)가 '뮤직뱅크' 등 KBS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지 못하는 데 대해 공식 해명했다가 19일 오전 이를 삭제했다.


KBS의 이 같은 '전격 삭제'는 18일 오후 KBS의 해명 후 논란이 일은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KBS의 해명에 JYJ의 소속사는 조목조목 반반했고, JYJ 팬들 역시 "납득할 수 없다"며 크게 반발한 바 있다.

KBS는 그러나 이 같은 삭제에 대해 공식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어 의구심을 부르고 있다.

해당글을 게재했던 KBS 시청자상담실 측은 19일 오전 스타뉴스와 전화통화에서 뚜렷한 이유 설명 없이 "홍보팀 쪽에 문의해야 할 것 같다"고 즉답을 피했다.


하지만 문제가 된 '제작진의 답변'은 전적으로 시청자상담실이 관리하는 것이라 책임회피 인상이 짙다.

시청자상담실 스스로도 홈페이지에 ''제작진의 답변'은 '일일 시청자 주요 의견'중에서, 사안에 따라 제작진의 답변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방송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필요하다고 판단된 의견에 대해 시청자서비스팀(시청자상담실)에서 해당 업무담당자에게 직접 답변을 요청하고, 그 답변을 접수받아 게재한 것입니다"라고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KBS 홍보팀 측은 "온라인홍보실을 통해 홍보팀이 직접 배표한 보도자료가 아니기 때문에 홍보팀에서 해명할 수 없는 사안이다. 경위를 파악 중이다"고 밝혔다.

결국 KBS 시청자상담실이 논란이 커지자 글을 삭제하고, 이에 대한 해명조차하지 않고 있는 형국이다. 공영방송 KBS의 시청자상담실로서 '책임회피'가 과연 올바른 처사인지 의문이 생기는 부분이다.

한편 KBS는 지난 18일 "JYJ는 현재 전 소속사와 소송이 종료되지 않은 관계로, 이에 KBS는 최대한 객관적인 입장에서 이 소송의 결과를 주목하고 있다"라며 "통상적으로 소송 등의 법적 분쟁 중인 해당 연예인이 방송에 출연할 경우, 진행 중인 사건에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출연을 자제하고 결과를 지켜보는 것이 일반적"이라 밝혔다.

이어 "특히 JYJ는 기존 소속사에 전속계약무효가처분신청을 제출하였으며 이는 본인 판결 선고 시까지 임시적으로 개별적인 연예활동만을 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이나, JYJ는 현 소속사와 계약을 체결, 현재 이중계약 상태로 음반 활동이 계속 되고 있다"라 전했다.

5인 그룹 동방신기 멤버 중 3명으로 구성된 JYJ는 지난 2009년 여름부터 기존 소속사인 SM엔터테인먼트와 전속권 문제를 놓고 법적 분쟁 중이다.

이에 JYJ의 실질적인 매니지먼트를 담당하고 있는 씨제스엔터테인먼트의 백창주 대표는 "KBS에서 문제 삼고 있는 소송의 경우 지난 해 법원에서 SM의 종속형 계약에 대해 JYJ에게 일방적이고 불리한 계약임을 인정해 이미 무효라고 선고한 바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 2월에는 계약 무효에 대한 힘을 실어 SM의 JYJ활동 방해를 인정해 그에 따른 간접강제 명령을 선고했기 때문에 KBS가 주장하고 있는 부분은 앞뒤가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라 주장했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