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을 서시오", '동이' 마지막회 '허준' 패러디

최보란 기자 / 입력 : 2010.10.12 23:09 / 조회 : 29946
  • 글자크기조절
image
ⓒMBC '동이' 방송화면
"줄을 서시오~!"


MBC 월화드라마 '동이'(극본 김이영·연출 이병훈 김상협)에 '허준'의 명대사가 등장했다.

12일 방송된 '동이' 마지막회에서는 아들 연잉군(이형석 분)을 인원왕후(오연서 분)의 양자로 들인 뒤, 궁궐을 나가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동이(한효주 분)의 모습이 그려졌다.

동이는 자신이 머무는 이현궁의 담을 스스로 허물고 백성들이 부담 없이 찾아와 어려움을 호소할 수 있도록 했다. 힘든 사정과 억울함을 토로하려 수많은 백성들이 몰려 이현궁에 진을 이뤘다.

서로 먼저 숙빈을 만나려는 백성들 때문에 동이를 보필하던 봉상궁(김소이 분)은 진땀을 흘려야 했다. 이 때 상궁이 된 애종(김유미 분)이 나타나 "줄을 서시오"라고 크게 소리치며 사람들을 나란히 줄 세웠다.


"줄을 서시오"는 지난 2000년 방송했던 '허준'에서 임오근 역으로 출연했던 임현식의 명대사다. 각종 패러디를 낳고 광고에도 등장할 정도로 유명한 대사다. 또한 '허준'은 '동이' 연출자 이병훈 PD의 대표작이기도 하다.

한숨 돌린 봉상궁은 "나도 '줄을 서시오'라고 얼마나 소리치고 싶었는지 모른다"고 하소연을 하더니 "잠깐, 그런데 이 말 어디서 많이 들어본 것 같지 않니"라고 능청스럽게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