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규 KBS사장 "광고 완전폐지하려면 수신료는 6060원"

김명은 기자 / 입력 : 2009.11.24 15:38 / 조회 : 4429
  • 글자크기조절
image
ⓒ사진=KBS


김인규 KBS 신임 사장이 취임 일성으로 "확실한 공영방송"을 천명했다.

김 사장은 24일 오후 1시 50분 여의도 KBS 본관 TV 공개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확실한 공영방송'을 만들기 위한 구상을 밝혔다.

김 사장이 밝힌 구상에는 수신료 현실화와 무료 지상파 디지털 TV 플랫폼 구축, 세계적인 콘텐츠 개발 등이 포함됐다.

김 사장은 "지금의 수신료는 29년째 2500원으로 묶여 있다. 신문 구독료는 6배가 올랐는데도 수신료는 30년이 되도록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며 "내년에는 수신료를 현실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수신료프로젝트팀이 시뮬레이션을 한 결과 광고를 완전 폐지하려면 수신료는 6060원이 돼야 한다"며 "어느 선이 적정한지는 계속 검토하겠지만 나의 모든 역량을 다해 반드시 수신료 현실화를 이뤄내겠다"고 약속했다.

김 사장은 "수신료 인상을 위해서는 수신료의 가치를 실현하는 KBS가 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무료 지상파 디지털 TV 플랫폼을 구축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공영성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신개념 디지털 전환계획이라고 밝힌 그는 이를 가칭 케이 뷰 플랜(K-VIEW PLAN)이라고 소개했다.

KBS는 1TV 와 2TV를 비롯해 KBS 드라마, KBS 스포츠, KBS 조이, KBS 월드 등 6개 채널에 24시간 뉴스전문채널을 만들어 7개 채널을 운영하고 EBS의 4개 채널 그리고 KTV , NATV, 문화예술 채널 등 공익방송 채널을 모두 포함한 플랫폼을 만드는 것.

김 사장은 "MBC와 SBS 등 지상파 방송사가 참여한다면 채널이 20개 이상으로 늘어나게 되고 시청자들은 별도의 유료시청료를 내지 않고서도 양질의 프로그램을 무료로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세계적인 콘텐츠 개발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세계적인 콘텐츠로 글로벌미디어 그룹과 당당히 어깨를 겨룰 수 있을 때 비로소 KBS는 세계적인 공영방송으로 불릴 수 있을 것"이라며 "'차마고도', '누들로드'를 잇는 KBS의 대표 콘텐츠를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앞서 김 사장은 이날 오전 9시 50분 임기 첫 날 출근을 시도했으나 노조의 격렬한 저지로 건물 진입에 실패했다. 이후 오후 1시 25분께 다시 KBS 진입을 시도해 취임식 장소인 본관 TV 공개홀로 이동하는데 성공했다.

이날부터 3년간의 임기로 KBS 수장으로 임명된 김 사장은 서울대 정치학과를 나와 KBS에 공채 1기로 입사했으며 KBS 보도국장과 부산방송총국장, 뉴미디어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