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nDi2009 "개막작 및 장편경쟁 전편 디지털 상영"

김현록 기자 / 입력 : 2009.07.21 12:04 / 조회 : 2429
  • 글자크기조절
image


올해 3회를 맞은 시네마디지털서울(CinDi) 2009가 변화된 모습으로 디지털 영화의 축제를 알렸다.


시네마디지털서울 측은 21일 오전 서울 광화문 시네큐브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올해 영화제의 개요와 포부를 밝혔다.

아시아 신인 감독의 디지털 영화 중심의 경쟁 영화제를 표방하는 올해 CinDi는 다음달 19일부터 25일까지 7일간 서울 CGV압구정에서 열린다. 상영작은 17개국 총 92편으로 1·2회에 비해 크게 늘었다.

박기용 공동집행위원장은 "국내 영화제 최초로 개막작과 장편경쟁 전편을 디 씨네마로 상영한다"며 올해 영화제의 달라진 점을 강조했다.

박 집행위원장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꼐 영화제가 성장한다는 게 CinDi의 출발이었다"며 "올해는 유선으로 상영이 이뤄지지만, 서울을 넘어 전 세계에서 동시에 무선으로 CinDi 영화제가 개최될 날이 올 거라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 집행위원장은 이어 "미래 경쟁부문에 참가할 수 있는 감독을 발굴한다는 의미에서 한국단편경쟁부문을 신설했다"고 전했다.

올해 영화제 개막작은 중국 지하전영의 대표 감독 로우 예의 '스프링 피버'가 선정됐다. '스프링 피버'는 올해 칸 영화제 경쟁부문에 초청돼 각본상을 받았다.

장편 경쟁부문에는 홍기선 감독의 '이태원 살인사건', 정재훈 감독의 '호수길' 등 15편이 상영된다. 정성일 공동집행위원장은 이에 대해 "전세계 어느 영화제 경쟁부문과 견주어도 자부심이 있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밖에 최초로 극장에서 상영되는 인터넷 영화 '카메라 워', 인도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 '집 없는 강아지 로미오', 이성강 감독의 3D 애니메이션 '물거인의 하루', 액션 옴니버스 영화 '킬러즈', 가에루오토코의 애니메이션 '비밀결사 매의 발톱단Ⅱ:나를 사랑한 흑오룡차' 등 화제의 작품들도 다수 초청됐다.

장편 경쟁부문에서는 총 4개의 상이 시상된다. 이가운데 레드, 블루, 그린 카멜레온 상에 대해 트로피와 상금 2000만원을 수여하며, 무비콜라주상(가칭) 수상작 2편에 대해서는 CGV인디영화 전용관에서 최소 2주 개봉 및 마케팅비용 1000만원을 지원하게 된다.

장편경쟁 레드카멜레온상의 경우에는 이재용 감독, 황기석 촬영감독, 이란 아볼파즐 잘릴리, 카자흐스탄 오미르바예프가 심사위원으로 위촉됐다. 개막작'스프링 피버'의 로우 예 감독도 이 부문 심사위원을 맡았다. 임순례 감독은 한국단편경쟁부문인 옐로우 카멜레온 심사위원에 포함됐다.

한편 올해 영화제 트레일러는 언니네 이발관의 이석원이 연출을 맡아 화제가 됐다. 이석원은 "영화를 좋아하는 평범한 사람으로서 영화 제작의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너무나 값진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1분이지만 스태프를 구성하고 촬영감독 저 주연배우 엑스트라 프로듀서 모두 섭외해서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