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연 사건', 그릇된 인터넷문화 정화될까

분당(경기)=문완식 기자 / 입력 : 2009.03.23 14:49 / 조회 : 4820
  • 글자크기조절
image
故 장자연의 생전 모습 ⓒ이명근 기자


지난 7일 고 장자연 사후 그녀가 남긴 문건 관련 의혹으로 사회적으로 큰 파장이 이는 가운데 이번 사건이 우리 사회의 그릇된 인터넷 문화를 바로잡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전망이다.

지난 13일 KBS 보도에 의해 문건내용이 외부에 공개된 직후부터 인터넷 상에는 특정 인물들의 이름이 담긴 이른바 '장자연 리스트'가 유포되기 시작했다.

문제는 사실 여부를 떠나 '카더라'에 바탕을 둔 '자작 리스트'들이 떠돎으로써 사건과 무관한 인물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것.

경찰이 밝힌 대로 '성 강요, 폭행, 협박 등'이 실제로 이뤄졌다면 이는 경찰 수사를 통해 법의 심판을 받게 하면 되는 일로 그 사실여부가 밝혀지기 전에 추측성 '리스트'가 유포되며 마치 실제인양 여론을 호도하고 있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는 것이다.

때문에 경찰도 사안의 중대성을 파악하고 일찌감치 사이버 수사에 착수, '장자연 리스트' 유포 차단에 나섰다.

효과는 있었다.

23일 경찰에 따르면 사이버수사에 의해 발견된 60건의 '장자연 리스트'중 39건이 삭제됐으며 2건은 새로 발견됐다.

관계자는 "사이버 수사 착수 직후 각 포털에 협조를 요청했다"며 "그 결과 포털 자체 삭제와 더불어 게시자들이 자발적으로 해당 게시물을 삭제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고 밝혀, 네티즌들이 스스로 자정 노력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물론 경찰이 밝힌 대로 추가적인 '장자연 리스트'들이 곳곳에서 새로 등장 중이다. 하지만 경찰이 지속적인 '리스트' 차단 의지를 보임에 따라 곧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수사 관계자는 "아직 사실여부가 파악돼지 않은 상태에서 명예훼손의 고의가 있는 '리스트' 확산은 문제"라며 "'리스트'유포와 관련된 수사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해, 경찰이 일회성이 수사에 그치지 아닐 것임을 분명히 했다.

우리 사회를 한 단계 진보시킨 인터넷 문화는 어두운 면도 보여, 확인되지 않은 루머의 유통 통로 역할을 해왔던 게 사실이다.

특히 연예인과 관련해서는 이러한 현상이 더욱 심해, 지난해 최진실의 경우처럼 루머로 인한 불필요한 희생까지 불러오기까지 했다.

당시 최진실은 고 안재환과 관련해 허위의 사실이 증권가 '찌라시' 등을 통해 나돌면서 상당한 괴로움을 겪고 이로 인해 우울증까지 앓다 충동적으로 자살을 결행한 것으로 경찰 조사 결과 드러났다.

이번 '장자연 사건'을 계기로 확인되지 않은 사실에 바탕을 둔 무차별적 루머 유포로 또 다른 희생자들이 발생하는 일이 줄어들게 될지 지켜볼 일이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