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4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2위 NCT-3위 세븐틴

문완식 기자 / 입력 : 2021.04.11 10:25
  • 글자크기조절
image
방탄소년단(BTS) /AFPBBNews=뉴스1=스타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이 4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1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2021년 3월 10일부터 2021년 4월 10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NCT 3위 세븐틴(SEVENTEEN)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방탄소년단(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6만 9488 미디어지수 480만 1102 소통지수 447만 1391 커뮤니티지수 429만 62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93만 820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92만 2131과 비교하면 45.9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공개하다, 돌파하다, 기록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유튜브, 빌보드, 오리콘' 이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7.52%로 분석되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82% 상승, 브랜드이슈 29.94% 상승, 브랜드소통 73.51% 상승, 브랜드 확산 58.83% 상승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image



2위, NCT( 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쿤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만 7320 미디어지수 95만 6939 소통지수 147만 3924 커뮤니티지수 96만 67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7만 496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72만 1997과 비교하면 3.95% 하락했다.

3위, 세븐틴(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만 2144 미디어지수 66만 7123 소통지수 142만 5542 커뮤니티지수 91만 93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5만 420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68만 4473과 비교하면 24.95% 상승했다.

4위, 엑소(EXO·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첸, 레이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만 2392 미디어지수 87만 3354 소통지수 75만 2245 커뮤니티지수 61만 21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1만 9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85만 9457과 비교하면 29.61% 상승했다.

5위, 샤이니(SHINee·온유, 종현, Key, 민호, 태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만 5608 미디어지수 54만 5260 소통지수 73만 8507 커뮤니티지수 57만 2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1만 967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21만 2374와 비교하면 27.79% 하락했다.

image


2021년 4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NCT, 세븐틴, 엑소, 샤이니, 슈퍼주니어(SUPER JUNIOR), 아스트로(ASTRO), 더보이즈(THE BOYZ), 비투비(BTOB), 에이티즈(ATEEZ), 트레저(TREASURE), 싸이퍼(CIIPHER), 펜타곤(PENTAGON), 미래소년(MIRAE), 투모로우바이투게더(TOMORROW X TOGETHER), 신화(SHINHWA), 인피니트(INFINITE), 몬스타엑스(MONSTA X), 스트레이키즈(STRAY KIDS), SF9, 드리핀(DRIPPIN), 위너(WINNER), 빅뱅(BIGBANG), 위더스(WITHUS), 뉴이스트(NU'EST), 골든차일드(GOLDEN CHILD), 엔하이픈(ENHYPHEN), 2PM, 온앤오프(ONF), 갓세븐(GOT7)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3월 10일부터 2021년 4월 10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147만 4174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3월 브랜드 빅데이터 4227만 5234개와 비교해보면 21.76%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브랜드 모니터 분석도 포함되었다.

image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4월 분석에는 방탄소년단, NCT, 세븐틴, 엑소, 샤이니, 슈퍼주니어, 아스트로, 더보이즈, 비투비, 에이티즈, 트레저, 싸이퍼, 펜타곤, 미래소년,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신화, 인피니트, 몬스타엑스, 스트레이키즈, SF9, 드리핀, 위너, 빅뱅, 위더스, 뉴이스트, 골든차일드, 엔하이픈, 2PM, 온앤오프, 갓세븐, 동방신기, T1419, 크래비티, 빅스, 킹덤, 베리베리, 빅톤, AB6IX, BAE173, B1A4, 젝스키스, 원어스, CIX, 블락비, 다크비, 온리원오브, MCND, 틴탑, JYJ, 오메가엑스를 분석했다.
기자 프로필
문완식 | munwansik@mt.co.kr 트위터 페이스북

스타뉴스 연예국장 문완식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