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브리그' 남궁민 대상..'펜트하우스' 9관왕 최다 수상[2020 SBS 연기대상][종합]

한해선 기자 / 입력 : 2021.01.01 01:41
  • 글자크기조절
image
/사진=SBS


배우 남궁민이 '스토브리그'로 '2020 SBS 연기대상' 대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드라마 '펜트하우스'는 9관왕을 기록해 최다수상작이 됐다.

31일 오후 '2020 SBS 연기대상'이 창사 30주년 특집으로 서울 마포구 SBS 프리즘 타워에서 열렸다. 방송인 신동엽과 배우 김유정이 MC를 맡았다.


올해 대상의 영예는 드라마 '스토브리그'의 남궁민에게 주어졌다. 남궁민은 '스토브리그'에서 드림즈 단장 백승수 역을 맡아 야구팀의 현실적인 단장의 모습을 그리며 인생 캐릭터를 선보였다. '스토브리그'는 '드림즈' 단장 백승수와 단원들의 이야기가 뜨거운 전우애와 삶에 희망을 주는 메시지로 최고 시청률 19.1%를 기록하며 시청자들에게 사랑 받았다. 2020년 2월 종영작임에도 '스토브리그'의 가슴 뜨거운 이야기는 시청자들에게 큰 여운으로 남아있다.

남궁민은 "너무 감사드린다. 제가 어릴 때부터 엑스트라와 단역 생활을 전전하다가 고정 배역을 SBS에서 처음 맡았다. 시간이 많이 지난 지금 저에게 이렇게 큰 상을 주셔서 감사하고 행복하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어 그는 "'스토브리그'는 저에게 큰 의미가 있었던 작품이다. 나와주신 한 분 한 분 너무 소중했고, 드라마를 보면서 같이 나온 연기자들, 스태프들 너무나도 항상 예뻐보이고 감사했다"며 "드라마를 생각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연출, 감독, 배우의 호흡이다. '스토브리그'는 내가 겪은 드라마 중 가장 완벽했다"라고 말했다.


남궁민은 "정동윤 감독이 표현을 확실하게 해줘서 '스토브리그'가 잘 나올 수 있었다. 처음 내가 이 드라마를 제안 받았을 때 내가 야구를 하는 드라마인지 어떤 형식인지 너무 궁금했다. 이신화 작가님을 처음 만났을 때의 초롱초롱한 눈빛을 잊을 수 없는데, 내가 한 가지 질문을 던지면 열 가지 답변을 해주셨다. 작가님 SNS에서 내가 본 글이 있다. '내가 쓴 글이 절대로 드라마화 될 리가 없다'는 낙서였다. 그걸 보고 마음이 안 좋았다. 나의 옛날 모습, 내가 느낀 감정과 비슷했기 때문이다. 작가님이 틀리셨다. 저희 드라마가 좋은 드라마가 됐고 저도 상을 받았으니 말이다"라고 했다.

또한 "어머니, 아버지, 내 동생이 생각난다. 어머니가 몸이 아프셨는데 건강하세요. 더 효도하겠다. 오랜시간 제 옆에서 저를 지켜주는 사랑하는 (진)아름이, 너무 고맙고 사랑한다. (정)문성아 고마워"라며 "내가 상을 받고 싶었다. 공식적인 석상에서 하고 싶은 말이 있었기 때문이다. 제가 항상 힘들고 외롭고 울고싶고 절망감에 빠졌을 때 가까이 해준 사람들이 있다. 우리 스태프들 고맙다"라고 연인인 모델 겸 배우 진아름을 비롯한 지인들에게 감사함을 전했다.

image
/사진='2020 SBS 연기대상' 방송화면 캡처


대상외에도 '스토브리그' 팀은 이날 베스트 캐릭터상, 조연상 팀, 신인연기상에서 수상자를 배출하며 4관왕을 기록했다.

'2020 SBS 연기대상' 최다 수상작은 '펜트하우스'였다. '펜트하우스' 팀은 중장편 드라마 최우수 연기상, 중장편 드라마 우수 연기상, 조연상, 청소년 연기상 수상과 함께 9관왕을 차지했다.

최우수상의 영광은 이민호, 박은빈, 주지훈, 김서형, 엄기준, 이지아, 유진, 김소연이 안았다. '더킹' 이민호,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박은빈이 미니시리즈 판타지·로맨스 최우수 연기상, '하이에나' 주지훈, '아무도 모른다' 김서형이 미니시리즈 장르·액션 최우수 연기상을 수상했다. '펜트하우스' 엄기준, 이지아, 유진, 김소연이 중장편 드라마 최우수 연기상을 수상했다.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김민재, '편의점 샛별이' 김유정이 미니시리즈 판타지·로맨스 우수 연기상을 받았다. '낭만닥터 김사부2' 안효섭, 이성경이 미니시리즈 장르·액션 우수 연기상, '펜트하우스' 봉태규와 윤종훈, 신은경이 중장편 드라마 우수 연기상을 차지했다.

베스트 커플상은 '브람스를 좋아하세요'의 박은빈, 김민재가 받았다. 조연상은 '낭만닥터 김사부2' 김주헌, 진경, '펜트하우스' 박은석에게 주어졌다.

image
/사진='2020 SBS 연기대상' 방송화면 캡처


image
/사진='2020 SBS 연기대상' 방송화면 캡처


다음은 '2020 SBS 연기대상' 수상자(작) 명단

▲대상=남궁민(스토브리그)

▲프로듀서 상=주원(앨리스)

▲중장편 드라마 여자 최우수 연기상=이지아, 유진, 김소연(펜트하우스)

▲중장편 드라마 남자 최우수 연기상=엄기준(펜트하우스)

▲미니시리즈 장르·액션 여자 최우수 연기상=김서형(아무도 모른다)

▲미니시리즈 장르·액션 남자 최우수 연기상=주지훈(하이에나)

▲미니시리즈 미니시리즈 판타지·로맨스 여자 최우수 연기상=박은빈(브람스를 좋아하세요)

▲미니시리즈 미니시리즈 판타지·로맨스 남자 최우수 연기상=이민호(더킹)

▲베스트 캐릭터상=오정세(스토브리그), 최강희(굿 캐스팅)

▲중장편 드라마 여자 우수 연기상=신은경(펜트하우스)

▲중장편 드라마 남자 우수 연기상=봉태규, 윤종훈(펜트하우스)

▲미니시리즈 장르·액션 여자 우수 연기상=이성경(낭만닥터 김사부2)

▲미니시리즈 장르·액션 남자 우수 연기상=안효섭(낭만닥터 김사부2)

▲미니시리즈 미니시리즈 판타지·로맨스 여자 우수 연기상=김유정(편의점 샛별이)

▲미니시리즈 미니시리즈 판타지·로맨스 남자 우수 연기상=김민재(브람스를 좋아하세요)

▲베스트 커플상='브람스를 좋아하세요' 박은빈, 김민재

▲조연상 팀 부문='스토브리그' 팀

▲조연상 여자=진경(낭만닥터 김사부2)

▲조연상 남자=김주헌(낭만닥터 김사부2), 박은석(펜트하우스)

▲청소년 연기상=김현수(펜트하우스), 안지호(아무도 모른다)

▲신인연기상 여자=소주연(낭만닥터 김사부2)

▲신인연기상 남자=조병규(스토브리그)
기자 프로필
한해선 | hhs422@mtstar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스타뉴스 가요방송부 연예 3팀 한해선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