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컴백 후 기록으로 증명한 '월드 클래스' 면모 [★NEWSing]

강민경 기자 / 입력 : 2020.02.22 19:02 / 조회 : 3961
  • 글자크기조절
image
방탄소년단 /AFPBBNews=뉴스1


그룹 방탄소년단의 행보가 예사롭지 않다. 늘 컴백 할 때마다 자신들의 기록을 깨고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가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21일 정규 4집 'MAP OF THE SOUL : 7'을 발매했다. 'MAP OF THE SOUL : 7'은 일곱 멤버이자 한 팀으로 모인 방탄소년단의 데뷔 7년을 돌아보는 앨범이다. 세상에 '보여주고 싶은 나'와 그동안 숨겨왔던 내면의 그림자, '외면하고 싶은 나'를 모두 받아들이고 '온전한 나'를 찾은 방탄소년단의 솔직한 이야기를 담았다.

방탄소년단의 정규 4집 타이틀곡 'ON'은 국내 음원사이트 멜론, FLO, 지니, 벅스, 소리바다 등 국내 5개 주요 음원사이트의 실시간 차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Filter', '시차', '00:00 (Zero O'Clock)', '친구', '욱 (UGH!)', 'Louder than bombs', 'Interlude : Shadow', 'Moon', 'Respect', 'We are Bulletproof : the Eternal', 'Black Swan', 'Outro : Ego' 등 수록곡으로 2위부터 14위까지 모든 순위를 휩쓸었다.

image
방탄소년단 /AFPBBNews=뉴스1


22일(오전 10시까지 기준) 공개 직후 한국 뿐만 아니라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러시아, 인도, 싱가포르, 일본, 브라질, 싱가포르, 사우디아라비아, 인도 등 전 세계 91개 국가 및 지역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는 방탄소년단 역대 최고 기록이다. 타이틀 곡 'ON'은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러시아, 일본, 이집트 등 전 세계 83개 국가 및 지역 아이튠즈 '톱 송' 1위를 기록했다. 특히 미국과 영국의 '톱 앨범' 1위는 물론 '톱 송' 차트에서도 타이틀곡 'ON'을 비롯해 'Filter', 'Louder than bombs', 'We are Bulletproof : the Eternal', '친구', '시차' 등의 수록곡들이 1위부터 10위까지 차트에 줄을 세웠다.

방탄소년단은 컴백과 동시에 뉴욕을 점령했다. 방탄소년단은 21일(현지시간) 뉴욕 록펠러 플라자(Rockefeller Plaza)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 미국 NBC 모닝쇼 '투데이 쇼(TODAY SHOW)'와 타임 스퀘어(Times Square)에서 팬들과 만나는 MTV 음악 프로그램 'MTV FRESH OUT'에 출연했다. 방탄소년단이 '투데이 쇼', 'MTV FRESH OUT'에 출연한 것은 이번이 처음. 본격적인 인터뷰에 앞서 '투데이 쇼'는 1년 안에 3개 앨범 연속 '빌보드 200' 1위, 새 앨범 선주문 400만 장 돌파 등 방탄소년단이 세운 여러 신기록을 언급하며 "전 세계 음악 시장을 점령한 밴드"라고 소개했다. 'MTV FRESH OUT' 역시 방탄소년단을 환영하며 이들을 "세계적인 현상(Global phenomenon)이자 '그래미 어워즈'에서 퍼포먼스를 펼친 최초의 한국 가수"라고 소개, 방탄소년단의 글로벌한 위상을 실감케 했다.

image
방탄소년단 /AFPBBNews=뉴스1


방탄소년단은 정규 4집 'MAP OF THE SOUL : 7' 발매 후 첫 TV 프로그램으로 '투데이 쇼'와 'MTV FRESH OUT'에 연이어 출연했다. 당일 공개된 새 앨범, 팬클럽 아미, 새로운 투어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며 현장을 찾은 팬들과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자신들이 '글로벌 센세이션(Global sensation)'이 될 수 있었던 이유를 묻는 질문에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음악이 언어와 국경의 장벽을 뛰어넘기 때문이다"라고 답해 그동안 방탄소년단이 전해온 메시지를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새 앨범 'MAP OF THE SOUL : 7'에 대해서는 "우리의 운명을 받아들이고 우리의 그림자와 빛을 동시에 인정한다는 큰 다짐이자 선언을 담았다. 오랜 시간이 걸린 만큼, 더욱 완성도 높은 앨범으로 찾아뵙게 됐다"라고 밝혔다.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인터뷰를 진행한 멤버들은 "아미 분들에게 좋은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여러분에게도 좋은 에너지를 돌려드리고 싶다", "방탄소년단은 아미 없이 완성될 수 없다"라고 전해 팬클럽 아미를 향한 무한한 사랑을 드러냈다.

방탄소년단의 기록은 여기서 끝난 게 아니다. 이날 음반 판매량 집계 사이트 한터차트에 따르면 지난 21일 발매한 방탄소년단의 정규 4집 'MAP OF THE SOUL : 7'은 발매 첫 날 총 265만 3050장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일간 차트 1위에 올랐다. 이는 방탄소년단 역대 앨범 가운데 단시간 최다 판매량이다. 지난해 4월 발매한 MAP OF THE SOUL : PERSONA로 세운 발매 일주일 간의 판매량 213만 장을 단 두 시간 만에 돌파 한 데 이어 첫 날 265만 장 이상을 판매해 초고속 신기록을 달성했다. 앞서 'MAP OF THE SOUL : 7'은 음반 선주문 총 410만 장(21일 기준)으로 방탄소년단 역대 앨범의 최다 선주문량을 기록한 바 있다.

image
방탄소년단 /AFPBBNews=뉴스1


또한 2017년 2월 발매된 방탄소년단의 '윙스(WINGS) 외전: 유 네버 워크 얼론(YOU NEVER WALK ALONE)'의 타이틀곡 '봄날' 뮤직비디오는 이날 오전 11시 58분경 유튜브 조회 수 3억 건을 넘었다. 앞서 9억 뷰를 돌파한 'DNA'와 7억 뷰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 (Feat. Halsey)', 6억 뷰를 기록한 '불타오르네 (FIRE)', 'FAKE LOVE', 'MIC Drop' 리믹스, 'IDOL', 5억 뷰 '쩔어', '피 땀 눈물', 4억 뷰 'Save ME', 3억 뷰 'Not Today', '상남자'에 이어 '봄날'은 12번째로 3억 뷰를 돌파했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한국 가수 최다 3억 뷰 돌파 뮤직비디오를 보유하게 됐다.

지난 1월 미국 CBS '더 레이트 레이트 쇼 위드 제임스 코든(The Late Late Show with James Corden)'에서 선공개 곡 '블랙스완(Black Swan)' 무대를 최초로 공개해 화제를 모은 방탄소년단은 미국 NBC, MTV 채널의 방송까지 섭렵하는 글로벌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오는 24일에는 NBC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The Tonight Show Starring Jimmy Fallon)'에서 새 앨범 타이틀곡 'ON' 무대를 최초 공개한다. 앞으로 방탄소년단이 써내려갈 역사는 어디까지일지 관심이 집중된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