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2019 뮤비 조회수 '최다 뱃지' 확득(공식)

윤상근 기자 / 입력 : 2019.12.06 09:28
  • 글자크기조절
image
/사진제공=스페이스오디티


톱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BTS, RM 진 지민 제이홉 슈가 뷔 정국)이 2019년 뮤직비디오 조회 수 부문에서 최다 뱃지를 획득했다.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 오디티가 설립한 세계 최초 팬덤 연구소 블립은 6일 2019년 한 해를 마무리하는 연말 결산을 진행했다. 블립은 이날 '케이팝 레이더'의 브리프 섹션을 통해 2019년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등 아티스트 관련 데이터를 총집합 한 'K-Pop Radar 2019 연말 결산'을 발표했다.


'케이팝 레이더'는 SNS 시대에 맞게 아티스트의 팬덤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팬덤 데이터 관측기로, 매일 아티스트의 SNS 팔로워 현황을 수집하고 1시간 간격으로 공식 뮤직비디오 조회수 추이를 공개한다. 이렇게 지난 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약 11개월간 모인 데이터를 토대로 수상자가 결정됐다.

'K-Pop Radar 2019 연말 결산'에서는 '최다 뱃지 획득', '최초 뱃지 획득' 부문이 있으며 이 뱃지는 케이팝 레이더 관측 아티스트의 공식 뮤직비디오가 억 단위 조회수를 넘어설 경우 각 구간별 조회수를 뱃지 형태로 쉽게 표현한 것이다.

먼저 '최다 뱃지' 부문에는 방탄소년단이 차지했다. 방탄소년단은 올 한 해 동안 8억뷰 뱃지 1개, 6억뷰 뱃지 3개, 5억뷰 뱃지 5개 등 총 17개의 뱃지를 획득했다. 이어 트와이스가 4억뷰 포함 8개, 블랙핑크와 엑소가 각각 6개로 뒤를 이었다.


이와 함께 뉴이스트, 선미, NCT U 등 10개 팀도 올해 처음 1억뷰를 달성, '최초 뱃지' 부문 공동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한편 올해 개인 인스타그램을 개설해 팔로워가 가장 많은 아티스트에게 수여되는 '2019 핫 인스타그래머 부문'에서는 남자 아티스트의 경우 데뷔 3주년을 맞이해 지난 3월 인스타그램을 개설한 아스트로 차은우가 9개월 동안 약 460만 명의 팔로워 증가세를 보여 1위를 차지했다. 여자 아티스트 중에서는 레드벨벳 조이가 정상에 오르는 영광을 안았다. 지난 5월 말 인스타그램을 개설한 조이는 현재까지 200건이 넘는 게시물을 업로드하며 팬들과의 소통에 앞장서고 있으며, 그 덕에 올 해 약 460만 명의 팔로워가 증가했다.
기자 프로필
윤상근 | sgyoon@mt.co.kr

머니투데이 스타뉴스 가요 담당 윤상근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