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주·2PM 군필돌 합류→엑소 스타트→다음 주자는?⑥

[2019 가요계 상반기 총결산]

공미나 기자 / 입력 : 2019.06.19 09:30 / 조회 : 2187
  • 글자크기조절
image
슈퍼주니어, 규현, 2PM, 하이라이트 /사진=네이버 제공, 스타뉴스


남자 아이돌에게 군 입대는 피해 갈 수 없는 행보다. 올해도 수많은 보이그룹 멤버들이 군 입대에 나섰다. 반면 모든 멤버가 국방의 의무를 마치고 활동 재개를 준비 중인 그룹도 있다. 그렇다면 올해 상반기 보이그룹들의 입대 현황은 어떨까.

◆ 슈퍼주니어 오고, 2PM·하이라이트 가고

올해 상반기 군 문제로 가장 눈에 띄는 그룹은 슈퍼주니어와 2PM, 하이라이트였다.

슈퍼주니어는 올해 멤버 모두가 국방의 의무를 마쳤다. 슈퍼주니어의 입대 릴레이는 활동 중단 멤버 강인을 필두로 이뤄졌다. 2010년 강인 입대를 시작으로 2011년 김희철, 2012년 이특, 2013년 예성, 2015년 신동과 동해, 은혁, 최시원이, 2016년에는 려욱, 2017년에는 규현이 입대했다.

지난 5월 7일 막내 규현의 소집해제를 끝으로 전원 '군필돌'이 된 슈퍼주니어는 올해 다양한 활동을 예고했다. 먼저 지난 5월 20일 규현의 솔로 앨범 발매를 시작으로, 6월 18일 예성도 2년 만에 솔로로 컴백했다. 이후 하반기 완전체 활동을 예고해 향후 활동에 관심이 쏠린다.

반면 2PM은 올해 막내 찬성의 입대를 끝으로 모든 멤버가 군 생활 스타트를 끊었다. 2PM은 앞서 택연이 지난 2017년 9월 군 입대 이후 지난 16일 만기 전역했다. 이후 준케이가 2018년 5월, 우영이 2018년 7월 현역 입대, 현재 복무 중이다. 준호는 지난 30일 사회복무요원 판정을 받고 훈련소에 입소했다. 태국 국적의 닉쿤은 태국에서 추첨 징병제에 의해 면제 판정을 받았다.

하이라이트도 지난 5월 9일 막내 손동운이 의무경찰로 입대하며 모두 군 생활을 시작했다. 앞서 윤두준이 지난해 8월, 양요섭이 지난 2월, 이기광이 지난 4월 각각 훈련소에 입소했다. 이 중 손동운과 더불어 양요섭과 이기광도 의무경찰로 국방의 의무를 소화한다. 정준영과 불법 촬영물을 공유한 혐의로 물의를 일으킨 뒤 그룹을 탈퇴한 용준형도 지난 4월 입대했다.

image
시우민, 디오, 엑소 /사진=스타뉴스


◆ 엑소, 시우민·디오로 완전체 활동 '잠시 쉼표'

데뷔 7년 차에도 여전히 정상 자리를 지키고 있는 엑소는 멤버의 군 입대로 완전체 활동 휴지기에 접어들게 됐다.

첫 주자는 맏형 시우민이었다. 1990년생으로 올해 30살인 시우민은 지난 5월 7일 오후 강원도 양구에 위치한 노도부대로 현역 입대, 군 복무를 시작했다. 그는 육군 2사단 노도 신병교육대에서 4주간 기초군사훈련을 받은 뒤 자대 배치를 받고 군 생활을 이어간다.

시우민의 뒤를 이어 오는 7월 1일 디오가 현역으로 입대한다.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는 지난 5월 30일 이 같은 소식을 알리며 "디오가 국방의 의무를 빠른 시일 내에 이행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혀, 멤버 및 회사와 충분한 논의 끝에 입대를 지원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엑소의 다음 입대는 1991년생으로 올해 29살인 리더 수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어 1992년생 백현, 찬열, 첸과 94년생인 카이와 세훈이 그 뒤를 이을 것으로 예상된다.

image
이창섭, 이민혁, 키, 민호, 엔, 성열, 동우, 윤지성


◆ 상반기 군 입대 아이돌, 다음 타자는?

이 밖에도 올해 많은 아이돌들이 군대로 향했다. 먼저 비투비는 '형 라인'이 줄줄이 입대했다. 지난해 8월 입대한 서은광을 시작으로 지난 1월 14일 이창섭이 현역으로 입대, 이어 지난 2월 7일 이민혁이 의무 경찰로 입대했다.

샤이니도 91년생 동갑내기 멤버 민호와 키가 군 생활을 시작했다. 키는 3월 4일 군악대에 입대, 민호는 지난 4월 15일 해병대로 자원입대했다.

키와 함께 빅스 리더 엔도 군악대에 합격, 같은 날 입대했다. 입대 당일 그는 인스타그램에 "한동안 못 본다고 생각하니 아쉽고 서운한 마음이 들지만, 그래도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팬들에게 인사했다.

인피니트는 지난 3달 26일 성열과 지난 4월 15일 동우가 각각 육군 현역으로 입대했다. 맏형 성규에 이은 두, 세 번째 입대다. 이들은 현재 각각 충청북도 증평군에 위치한 37사단과 강원도 철원군에 위치한 6사단에서 복무 중이다.

B1A4의 맏형 신우는 지난 1월 현역 입대했다. 이후 멤버 공찬은 공식 팬카페를 통해 군복을 입은 신우의 사진을 게재하며 반가운 근황을 전하기도 했다.

윤지성도 지난 5월 14일 워너원 멤버 중 첫 번째로 군 입대했다. 윤지성은 군 입대 전 솔로 앨범 발매, 팬미팅 등으로 마지막까지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