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윤의 축구생각]질 높은 휴식이 축구 성취도 높인다

스포탈코리아 제공 / 입력 : 2019.06.18 05:14 / 조회 : 588
  • 글자크기조절
image


[스포탈코리아]훈련과 경기로 반복되는 일상생활에서 선수들의 정신적, 육체적으로 가해지는 피로도는 상상외로 크다. 따라서 선수들은 이와 같은 피로도를 어떻게 해소하느냐는 중요한 과제다. 선수의 정신적, 육체적 피로도는 선수 개인은 물론 팀의 발전을 저해한다. 이에 지도자와 선수, 부모 모두는 이의 해소 방법을 찾는데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된다. 팀웍이 우선인 축구에서 지도자는 선수의 규칙적이고도 통일된 단체 생활을 강조한다. 아울러 단체 생활에 자신이 의도한 대로 선수들을 이끌고 가려는 경향 또한 없지 않다.


물론 이 같은 지도자의 지도철학은 일정부분 긍정적인 측면이 없지 않다. 하지만 이럴 경우 선수들의 불안 심리를 유발시켜 초조함과 함께 긴장감에 휩싸이게 한다. 결과적으로 이는 축구에 대한 회의를 가질 수 있어 지도자는 팀 생활에 어느 정도 자율권을 부여해 줄 필요성이 있다. 즉, 심리적 안정감을 갖고 축구에만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와 환경을 조성해 줘야 한다. 지도자가 팀 단체 생활에서의 분위기와 환경을 어떻게 조성하느냐는 매우 중요하다. 이는 곧 선수들의 성격 형성과 훈련 및 경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디까지나 선수도 한 인격체로서 당연히 누리고 보장 받아야 할 기본적인 권리가 있다. 이를 억압하고 제한해서는 선수는 생활 리듬을 유지하기 힘들고 한편으로 불평, 불만과 반항심을 유발시킬 수 있다. 이는 결과적으로 팀과 개인의 발전을 저해시키는 요소로 작용한다. 선수의 팀 단체 생활은 선수 자신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 팀 동료들과 원만한 관계 형성에 의한 팀 단체 생활은 생활에 활력을 불어 넣고, 일상의 생각과 고민도 공유하며 축구에 대한 열정을 높일 수 있게 한다.

하지만 수동적인 가운데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생활을 유지할 때 소통도 기대하기 힘들며 팀웍 형성의 과제인 솔선수범, 희생정신을 되외시 하게 되어 결국 개인과 팀의 발전을 꾀할 수 없게 된다. 선수는 정신적, 육체적으로 휴식 보다 더 좋은 보약은 없다. 이에 팀 단체 생활을 벗어난 사생활에서의 생활은 철저히 축구를 잊는 휴식이 가장 바람직하다. 그 방법은 여행, 음악 감상, 영화 관람, 기타 등과 같은 취미생활이다.

일정기간 동안 축구로 시작해서 축구로 끝나는 생활 속에서 축구를 벗어나 누리게 되는 개인적인 사생활은 어디까지나 다음 축구를 위한 재충전의 시간이다. 이런 상황에서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정신적, 육체적인 준비다. 그 준비에 여전히 축구가 존재한다면 다음 훈련과 경기에 집중력을 갖기 힘들고 더불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어렵다. 이에 준비는 어디까지나 정신적, 육체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는 사생활에 포커스를 맞춰야 한다.


그렇지 않고 축구에 악영향을 미치는 방법에 집착하거나 불필요 한 점에 호기심을 갖게된다면, 이는 결과적으로 자신에 대한 학대며 발전을 위해서도 필요악일 뿐 그 이상의 것은 없다. 한편으로 선수의 생활에 있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상자는 지도자와 함께 부모다. 부모는 선수의 발전을 위한 나침판 같은 존재다. 그렇다고 선수의 사생활에 있어서 지나친 강요나 간섭은 '백해무익(百害無益)'하다.

이에 부모는 선수가 누리게 되는 사생활에서 만큼은 편안한 휴식과 충분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보조자 역할에 그쳐야 한다. 그래야만 선수는 정신적, 육체적인 준비에 완벽함을 기할 수 있게 된다. 휴식은 선수가 가지고 있는 최고의 권리요 한편으로 누려야 할 특권이다. 따라서 이를 선수가 아닌 타인으로 인하여 간섭과 제재 그리고 강요를 받는다면, 선수는 이의 영향으로 정신적, 육체적으로 절대 편안할 수 없다. 이는 곧 축구에 집중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선수는 휴식에 있어서 정신적, 육체적 피로도를 최소화하는데 집중하고 지도자와 부모는 자연스러움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보조자 역할에 충실하여야 한다. 진정 선수의 꿈 성취는 질 높은 휴식과 비례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김병윤(전 용인시축구센터 전임지도자)

사진=스포탈코리아 DB

축구가 더 재미 있어지는 공간 `스포탈페이스북`

보도자료 및 취재문의 sportal@sportalkorea.co.kr

Copyright ⓒ 스포탈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