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빙빙과 성관계 비디오..왕치산 누구? 시진핑의 오른팔

이슈팀 이원희 기자 / 입력 : 2018.10.11 11:46 / 조회 : 182028
  • 글자크기조절
image
왕치산. / 사진=AFPBBNews=뉴스1


실종설 이후 4개월 만에 모습을 드러낸 중국 톱 여배우 판빙빙이 '섹스비디오' 루머에 휩싸였다.

지난 7일(현지시간) 대만 자유시보에 따르면 미국으로 도피한 중국 부동산 재벌 궈원구이(郭文貴)는 헤이만 어드바이저스의 창업자 카일 베스와 인터뷰를 갖고 중국 왕치산 국가부주석과 판빙빙의 섹스 비디오를 봤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해에도 왕치산 부주석과 판빙빙의 섹스 스캔들을 주장했던 인물이다.

시진핑 국가주석의 오른팔로 불리는 왕치산은 탁월한 행정과 위기관리 능력, 금융 지식을 갖춘 정치인으로 평가받는다.

왕치산은 중앙은행인 인민은행 부행장, 건설은행 행장 등을 거쳤고, 1998년 금융위기 당시 광둥성 부성장으로 재직하면서 광둥 국제신탁투자공사 파산 위기를 수습했다. 2003년에는 베이징 시장 때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사스) 혼란을 막아내 '소방대장'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또 왕치산은 2007년 정치국 위원에 선출된 데 이어 국무원 부총리로 임명돼 글로벌 금융위기 대응도 지휘했다. 시진핑 주석이 취임한 2013년부터 당 중앙기율검사위원회 서기로 반부패 사정에 나서 반대 세력을 제거하는데 앞장섰다.

왕치산의 친근한 성품과 노련한 협상력은 미국에서도 호평을 받았다. 당시 미국 재무장관이었던 헨리 폴슨은 왕치산을 "중국에서 자본주의를 가장 잘 이해하는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시진핑 주석과 왕치산 인연은 무려 5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시진핑 주석이 16세 나이로 1969년 산시성 옌안 산골마을에 있던 시절 왕치산과 처음 연을 맺었다. 먼저 내려와 농사를 짓던 왕치산 집에서 하룻밤 묶으며 이불을 함께 덮고 잤던 일화도 알려져 있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