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살아 숨쉬도록"..'미스터션샤인' 최첨단 시각효과

이성봉 기자 / 입력 : 2018.08.03 08:48 / 조회 : 1760
image
/사진제공=화앤담픽처스

'미스터 션샤인'이 구한말 근대의 모습들을 살아 숨 쉬게 만드는, 최첨단 시각효과(VFX)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지난 29일 방송된 tvN 토일드라마 '미스터 션샤인'(극본 김은숙/ 연출 이응복 /제작 화앤담픽처스, 스튜디오드래곤) 8회는 또 다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했다. 이병헌-김태리-유연석-김민정-변요한 등 배우들의 초특급 명품 연기와 마법같이 빠져드는 '김은숙표 대사', 그리고 흥미진진한 스토리 전개와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영상미가 하모니를 이뤄내며 안방극장을 사로잡고 있다.

이와 관련 구한말 근대의 모습을 생동감 넘치게 재탄생시킨 '미스터 션샤인'의 '역대급 명장면'들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영화 '국제시장', '밀정', '부산행' 등을 담당했던 이용섭 슈퍼바이저가 '쓸쓸하고 찬란하神-도깨비'에 이어 다시 한 번 의기투합하면서, 최첨단 시각효과(VFX) 기술로 1900년대 모습이 고스란히 구현된 것. 보면 볼수록 빠져들 수밖에 없는 '미스터 션샤인' 속 '시각 효과 명장면'을 정리해 봤다.

image
/사진제공=화앤담픽처스, 디지털아이디어

#1 신미양요 전투장면

'미스터 션샤인' 1회에서는 각 인물들이 성인이 되기 전 전사(前史)의 성격을 띤 스토리가 진행됐던 상태. 그 중에서 포수 장승구(최무성 분)가 아버지를 잃은 1871년 신미양요 장면은 압도적이라는 반응을 얻었다. 신미양요 전투는 실제로는 물 한 방울 없는 경주에서 가장 많이 공을 들여 촬영됐다. 모든 배와 바다를 CG로 구현했고, 하늘과 노을 진 배경, 구름, 연기까지도 최첨단 시각효과로 완성했던 것. 신미양요 전투 중인 풀샷 뿐만 아니라 공격하러 들어오는 거대한 미군함들, 배가 항해할 때 생기는 주변 물결까지 세밀하게 표현,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시켰다.

#2 어린 유진이 도착한 미국

또한 1회에서는 미국에 도착한 어린 유진이 감탄하면서 바라본 미국의 기차와 건물들, 미국 항구의 모습과 유진이 다리 밑에서 댕기 머리를 자르는 장면에서의 바다 풍경 등 어린 유진의 눈에 비친 미국의 모습이 실감나게 담겼던 바 있다. 하지만 이 모든 미국 장면은 미국이 아닌, 국내에서 촬영됐다. 세트와 CG로 '역대급 장면'을 완성했다.

#3 유진 초이(이병헌 분)가 걸어온 독립문과 브룩클린 브릿지, 한성시내 전경

2회에서는 조선으로 발령받은 유진이 미국을 떠나, 조선으로 향해가는 모습이 상징적으로 그려졌다. 유진이 브룩클린 브릿지를 걸어 들어가, 독립문으로 걸어 나오는 모습은 노을이 지는 풍경부터 브룩클린 브릿지의 전체 외양, 도심의 배경과 안개까지 CG로 제작, 격이 다른 시각 효과를 발휘했다. 뿐만 아니라 전등이 점화되는 한성시내 거리의 모습에도 시각 효과가 가미됐다. '미스터 션샤인 논산 세트장'에서 촬영된 주인공들의 모습이 아닌, 배경과 사람의 모습을 탁월한 시각효과로 섬세하게 표현했다.

image
/사진제공=화앤담픽처스, 디지털아이디어

#4 유진과 애신(김태리 분)의 나룻배 장면, 기차에서 내리는 애신, 조선으로 귀국하는 희성

유진과 애신이 단둘의 시간을 처음으로 갖게 된, 나룻배 장면의 배경과 애신이 타고 내린 기차, 희성(변요한)이 일본에서 10년간 유학생활을 마치고 귀국할 때 내리는 배의 모습 등은 퀄리티가 다른 CG로 연출했다. 실제로 기차와 배는 일부분만 제작한 후 나머지 부분을 시각 효과를 통해 실제와 똑같은 기차와 배, 그리고 배경으로 그려냈다.

'미스터 션샤인'의 시각효과를 담당한 디지털 아이디어의 이용섭 슈퍼바이저는 "'도깨비' 때 작업을 같이 진행한 이응복 감독님과 호흡이 잘 맞았고, 1년 전부터 수많은 회의를 통해 준비를 해왔던 만큼, 촬영 이후 시각 효과에 심혈을 기울일 수 있는 시간 확보가 가능했다"며 "'도깨비'는 판타지적 특징을 잘 살리는데 중점을 뒀다면 '미스터 션샤인'은 실제 있었던 현장을 더욱 실제처럼 보이게 한다는 점이 중요했다. 앞으로도 '미스터 션샤인' 속 많은 시각 효과 장면들이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전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한편 '미스터 션샤인' 9회분은 오는 4일 오후 9시 방송된다.



  • 트위터
  • 페이스북
  • 라인
  • 웨이보
  • 프린트
  • 이메일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