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이프오브워터', 90회 아카데미 작품상..총 4관왕(종합)

이경호 기자 / 입력 : 2018.03.05 13:50 / 조회 : 1912
image
'셰이프 오브 워터:사랑의 모양'의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AFPBBNews=뉴스1


영화 '셰이프 오브 워터:사랑의 모양'이 제90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받았다.

4일(현지시간) 오후 미국 LA 돌비극장에서 제90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열렸다. 이날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24개 부문의 시상이 이뤄졌다.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셰이프 오브 워터:사랑의 모양'이 작품상을 차지했다. 이와 함께 감독상, 미술상, 음악상 등을 차지해 4관왕에 올랐다. 이번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13개 부문 최다 노미네이트 된 이 영화는 목소리를 잃은 청소부 엘라이자(샐리 호킨스)와 비밀 실험실에 갇힌 괴생명체와의 만남을 그린 로맨스 판타지다.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은 작품상 수상 후 "감사합니다"는 말로 영화를 함께 한 많은 이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7개 부문 노미네이트 됐던 '쓰리 빌보드'(감독 마틴 맥도나)는 여우주연상, 남우조연상을 수상하며 2관왕에 올랐다. 여우주연상에는 프란시스 맥도맨드, 남우조연상은 샘 록웰이 수상했다. 이 영화는 딸의 살인 사건의 범인을 찾기 위해 세상에 맞선 엄마 밀드 레드(프란시스 맥도맨드)의 이야기다.

image
게리 올드만, 프란시스 맥도맨드, 앨리슨 제니, 샘 록웰(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AFPBBNews=뉴스1


남우주연상은 '다키스트 아워'의 게리 올드만이 받았다. 그는 20년 동안 이 상을 기다릴 만한 가치가 있었다는 수상소감을 전했다. 뿐만 아니라 '쓰리 빌보드'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프란시스 맥도맨드는 수상의 기쁨을 모든 배우, 제작진 및 영화에 참여하는 이들과 함께 나누며 눈길을 끌었다.

이밖에 '덩케르크'는 음향편집상, 음향믹싱상, 편집상 등 3관왕에 올랐다. '셰이프 오므 워터:사랑의 모양'에 이어 90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다 수상이다.

남우조연상은 '쓰리 빌보드'의 샘 록웰이 받았다. 그는 생애 처음으로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수상을 하는 기쁨을 누렸고 '쓰리 빌보드'를 함께 한 제작진과 출연진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여우조연상에는 '아이, 토냐'의 앨리슨 제니가 수상했다. 그녀는 수상 후 제작진을 비롯해 자신의 가족 등에게 수상의 기쁨을 전했다.

각본상은 '겟 아웃'이 받았다. 연출을 맡은 조던 필레 감독은 "이 상은 저에게 큰 의미가 있습니다"면서 "영화로 제작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다"고 털어놨다. 이어 누군가 이 영화를 보고, 좋아할 것이라 생각하고 만들었다고 했다. 더불어 "제 어머니는 사랑을 가르쳐 주셨습니다"면서 "분노와 증오 사이에서도 사랑해야 된다는 것을"이라고 말해 박수갈채를 받았다.

외국어영화상은 칠레 출신의 세바스찬 렐리오 감독의 '판타스틱 우먼'이 수상했다. 또 장편 애니메이션상은 디즈니·픽사의 '코코'가 선정됐다. 지난해 11월 북미에서 개봉해많은 사랑을 받았다. 또 단편 애니메이션상에는 '디어 바스켓볼'이 수상했다.

이외에 단편영화상은 '더 사일런트 차일드'(감독 크리스 오버튼), 단편다큐멘터리상은 '헤븐 이즈 어 트래픽 잼 온 더 405'(감독 프랭크 스티펄), 장편다큐멘터리상은 '이카루스'(브라이언 포겔, 댄 코간)이 각각 수상했다.

한편 이날 제90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지난해 벌어졌던 수상 번복에 대해 사회를 맡은 지미 키멜이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시상식 오프닝 후 지난해 작품상 '문라이트'의 수상 번복을 이야기 하면서 올해는 순조롭게 진행되길 바라는 마음을 전했다. 뿐만 아니라 하비 와인스타인의 성추문과 관련해 그의 축출이 이뤄졌다고 표현하면서 더 나은 상황이 오길 바랐다.

미투 운동(성폭력 피해 고백 운동)과 관련해서는 앞서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여배우들이 검은색 드레스를 입은 것과 달랐다. 몇몇 배우들이 검은색 의상을 입었지만, 많은 여배우들이 색채가 있는 의상을 입고 참석했다.

뿐만 아니라 시상자로 나선 배우들은 성별, 인종 등에 대항하고 영화를 통해 자신들의 이야기를 하는 감독과 배우들에게 경의를 표하기도 했다.

◆제90회 아카데미 시상식 수상작(자)

▶작품상='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기예르모 델 토로)
▶남우주연상=게리 올드만('다키스트 아워')
▶여우주연상=프란시스 맥도맨드('쓰리 빌보드')
▶감독상=기예르모 델 토로('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각본상='겟 아웃'(조던 필레)
▶각색상=제임스 아이보리('콜 미 바이 유어 네임')
▶남우조연상=샘 록웰('쓰리 빌보드 ')
▶여우조연상=앨리슨 제니('아이, 토냐')
▶촬영상='블레이드 러너 2049'(로저 디킨스)
▶미술상=폴 D. 오스터베리 셰인 뷔우, 제프 A. 멀빈('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의상상=마크 브릿지('팬텀 스레드')
▶편집상='덩케르크'(리 스미스)
▶시각효과상='블레이드 러너 2049'(존 넬슨, 게르트 네프저, 후버, 폴 램버트, 리차드 R)
▶분장상='다키스트 아워'(츠지 카즈히로 외 2명)
▶주제가상='코코'의 'Remember Me(리멤버 미)'(크리스틴 앤더슨 로페즈, 로버트 로페즈)
▶음악상='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알렉상드르 데스플라)
▶외국어영화상='판타스틱 우먼'(감독 세바스찬 렐리오)
▶단편 애니메이션작품상='디어 바스켓볼'(글렌 킨, 코비 브라이언트)
▶장편 애니메이션작품상='코코'(리 언크리치 외 2명)
▶단편영화작품상='더 사일런트 차일드'(감독 크리스 오버튼)
▶단편다큐멘터리상='헤븐 이즈 어 트래픽 잼 온 더 405'(감독 프랭크 스티펄)
▶장편다큐멘터리상='이카루스'(브라이언 포겔, 댄 코간)
▶음향믹싱상='텅케르크'(마크 웨인가르텐, 그렉 랜데이커, 게리 A리조)
▶음향편집상='텅케르크'(리차드 킹, 알렉스 깁슨)

  • 트위터
  • 페이스북
  • 라인
  • 웨이보
  • 프린트
  • 이메일
이경호|sky@mtstarnews.com 페이스북

스타뉴스 연예국 영화대중문화유닛 기자 이경호입니다. 빠르고, 재미있고, 즐거운 영화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