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운전사', 제38회 청룡영화상 작품상 수상..4관왕(종합)

이경호 기자 / 입력 : 2017.11.25 23:01 / 조회 : 3783
image
영화 '택시운전사'/사진=영화 포스터


영화 '택시운전사'가 2017년 청룡영화상에서 작품상을 수상했다.

25일 오후 서울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에서 제38회 청룡영화상 시상식이 열렸다. 김혜수, 이선균이 MC를 맡아 시상식을 진행했다.

이날 청룡영화상에서는 장훈 감독의 '택시운전사'가 작품상으로 선정됐다. 지난 8월 개봉한 이 영화는 서울의 택시운전사 만섭(송강호 분)이 독일의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토마스 크레취만 분)를 태우고 광주로 향하는 이야기다.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을 소재로 해, 12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흥행했다.

'택시운전사'는 이번 청룡영화상에서 작품상, 남우주연상, 음악상, 최다관객상 등 4관왕에 올랐다.

image
송강호, 나문희/사진=SBS 제38회 청룡영화상 시상식 방송화면 캡처


남우 및 여우 주연상은 송강호, 나문희가 가 각각 수상했다. 송강호는 '택시운전사', 나문희는 '아이 캔 스피크'로 각각 트로피를 손에 거머쥐며 관객들에게 큰 박수를 받았다.

image
김현석 감독, 진선규, 최희서, 조인성(도경수 신인상 대리수상)/사진=SBS 제38회 청룡영화상 시상식 방송화면 캡처


감독상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의 이야기를 다룬 '아이 캔 스피크'를 연출한 김현석 감독이 받았다. 그는 수상 후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 죄송하고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이목을 끌었다.

남녀 조연상에는 진선규, 김소진이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진선규는 '범죄도시'로 김소진은 '더 킹'으로 올해 극장가에서 관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두 배우 모두 강렬한 인상을 남기면서 극적 재미를 더했다.

남녀 신인상에는 도경수(엑소)와 최희서가 각각 수상했다. 도경수는 '형', 최희서는 '박열'에 출연했다. 신인 감독상에는 '연애담'을 연출한 이현주 감독이 받았다.

뿐만 아니라 '택시운전사'가 최다관객상을 수상했다. 올해 첫 천만 영화이자 2017년 개봉한 영화 최고 흥행을 기록, 역대 한국영화 흥행 순위 9위다. 제작사 더램프의 박은경 대표가 수상했고 관객들 및 배우들에게 천만 영화를 이루게 해줘 감사하다고 밝혔다.

또한 기술상은 '악녀'의 권기덕 스턴트 감독, 촬영조명상은 '불한당:나쁜 놈들의 세상'의 조형래 촬영 감독, 박정우 조명 감독이 수상했다. 이외에 편집상은 '더킹'의 신민경, 음악상은 '택시운전사'의 조영욱, 미술상은 '군함도'의 이후경이 받았다.

한편 이번 청룡영화상에는 올해 세상을 떠난 고 김영애, 고 김지영, 고 윤소정 그리고 고 김주혁을 추모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고인들이 출연했던 영화 속 모습과 그들이 남긴 말을 다시 한 번 돌아봤다.

◆다음은 제38회 청룡영화상 수상자(작)

▶최우수 작품상='택시운전사'(감독 장훈)
▶감독상=김현석 감독('아이 캔 스피크')
▶남우주연상=송강호('택시운전사')
▶여우주연상=나문희('아이 캔 스피크')
▶남우조연상=진선규('범죄도시')
▶여우조연상=김소진('더 킹')
▶신인남우상=도경수('형')
▶신인여우상=최희서('박열')
▶신인감독상=이현주 감독('연애담')
▶음악상=조영욱('택시운전사')
▶미술상=이후경('군함도')
▶기술상=권기덕 스턴트 감독('악녀')
▶각본상=황동혁 감독('남한산성')
▶편집상=신민경('더 킹')
▶촬영조명상=조형래 촬영 감독, 박정우 조명 감독('불한당:나쁜 놈들의 세상')
▶한국영화 최다관객상='택시운전사'
▶단편영화상=곽은미 감독('데자보')
▶인기스타상=나문희('아이 캔 스피크'), 설경구('불한당:나쁜 놈들의 세상'), 조인성('더 킹'), 김수안('군함도')



  • 트위터
  • 페이스북
  • 라인
  • 웨이보
  • 프린트
  • 이메일
이경호|sky@mtstarnews.com 페이스북

스타뉴스 연예국 영화대중문화유닛 기자 이경호입니다. 빠르고, 재미있고, 즐거운 영화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