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열풍, 손가락 잡는다

채준 기자 / 입력 : 2017.02.05 16:34 / 조회 : 942
  • 글자크기조절
image
모바일 게임 ‘포켓몬고’ 열풍에 손가락 관절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


'포켓몬 고' 이용자 수가 700만명을 돌파한 가운데 게임이 손가락 관절 통증을 유발 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포켓몬 고’의 경우 몬스터 볼을 손가락으로 터치해 스윙을 하거나 던져서 몬스터를 잡는 방식으로 손가락 관절을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게임이다. 평소 메신저 어플을 많이 사용하는 20~30세대의 경우 손가락 관절의 피로를 유발할 수 있는 모바일 게임을 장시간 한다면 손가락건초염과 류마티스관절염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손가락건초염은 손가락을 많이 쓸 때 생기는 질환으로, 손가락에 잦은 통증이 느껴지고 쉽게 부으며 움직이기 어려운 증상이 나타난다. 손가락 관절에 존재하는 활차가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펼 때 손가락 힘줄이 활처럼 튀어 나오는 현상을 막아주지 못해 통증이 발생한다. 이러한 손가락건초염은 손가락을 사용할 때 방아쇠를 잡아 당기 듯 '딸각'하는 소리가 나기 때문에 방아쇠수지증후군으로도 불린다.

김제균 동탄시티병원 원장은 “손가락건초염 초기에는 찜질과 소염제 복용만으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며, “게임 중 손가락이 뻣뻣한 경우 네 손가락을 구부리고 엄지와 맞닿아 'O'자 모양을 만들어 가능한 원에 가깝도록 몇 초간 자세를 유지하는 동작을 반복하면 좋다”고 말했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이 나타나면 류마티스 질환이 아닌지도 살펴봐야한다. 류마티스관절염은 손가락에 통증과 염증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주로 손가락이나 손목과 같은 작은 관절에 많이 나타난다.

정재훈 안산 에이스병원 원장은 “자고 일어나서 손가락 관절 주변의 뻣뻣함이 1시간 이상 지속 된다면 류마티스관절염도 의심해 봐야한다”며, “특히 겨울철에는 가능한 장갑을 착용하여 손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은데 증상이 지속되면 꼭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