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드맥스' 5편 '퓨리오사' 아닌 '더 웨이스트랜드'②

전형화 기자 / 입력 : 2015.05.25 18:12
  • 글자크기조절
image
사진제공=워너브라더스 코리아


①에 이어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이하 매드맥스)가 강한 뒷심을 발휘하면서 제작 뒷이야기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매드맥스'는 1979년 첫 등장한 뒤 1985년 3편이 나온 이래 30년만에 다시 선을 보인 영화. 지난 14일 개봉해 석가탄신일 연휴를 강타하며 200만명 돌파를 눈앞에 뒀다.

올해 70세라는 나이가 무색할 정도로 강력한 액션 영화를 만든 조지 밀러 감독에 대한 칭찬도 쏟아지고 있다. 제작 뒷이야기를 정리했다.

image
사진제공=워너브라더스 코리아



엘비스 플레슬리의 외손녀 라일리 코프가 빨간 머리가 인상적인 임모탄의 다섯 부인 중 한 명으로 등장한다. 영화에서는 니콜라스 홀트가 연기한 ‘눅스’의 연인이었지만 실제로는 촬영 중 다른 배우와 사랑이 싹터 결혼까지 이르게 된다. 행운의 주인공은 벤 스미스 피터슨라는 스턴트맨이자 배우로 영화에서 구호를 외치고 불꽃을 발사하는 워보이 중 한 명으로 등장한다.

image
사진제공=워너브라더스 코리아


'매드맥스' 1편에서 ‘토우커터’ 역으로 출연 당시 휴 키스-번은 전체 출연진을 이끌고 3일간 오토바이로 시드니에서 멜버른 촬영지까지 이동하며 배우들이 뭉칠 수 있게 도왔다. 촬영지에 도착했을 때쯤 출연진이 폭주족처럼 변한 모습을 본 조지 밀러는 그런 카리스마가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에 필요하다고 생각해 그를 다시 캐스팅했다. 휴 키스?번은 혹시라도 자신을 알아보는 팬이 영화 감상에 방해를 받을까 고사했지만 가면을 쓰고 등장한다고 해 수락했다고. 그의 역할인 임모탄 조(Immortan Joe)의 이름은 불멸을 뜻하는 힌두어 ‘IMMORTAN’에서 따온 이름이다. 멀리서 보면 근육으로 보이는 임모탄의 유리 갑옷은 애니메이션 '청의 6호', '애니매트릭스의 감독으로 유명한 마에다 마히로가 디자인했다.

image
사진제공=워너브라더스 코리아


프래자일 역을 맡은 코트니 이튼은 촬영 당시 16살이었다. 시타델에서 태어나 그 세계 말고는 아는 게 없는 프래자일은 바깥 세상에 충격을 받고 음식과 물이 있는 안전한 시타델로 돌아가고 싶어 한다. 이는 학대 받으면서도 폭력 남편에게 돌아가는 아내와 비슷한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

다섯 부인 역할의 배우들은 인물 분석을 위해 연극 '버자이너 모놀로그'로 유명한 페미니스트 작가이자 콩코의 강간 피해자들을 연구하는 이브 엔슬러의 조언을 얻기도 했다.

영화 음악에는 프로듀서이자 작곡가인 톰 홀켄보르그, 즉 정키 XL이 참여했다. 정키 XL의 실험적 음악의 팬이었던 밀러의 제안을 받은 정키 XL은 전형적 액션 음악을 사용하기보다는 모던 록 오페라에 가깝게 과장되게 만들었다. 불모지의 적막한 순간과 버려진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서 200개에 가까운 악기를 이용해 드럼과 현악기, 일렉트릭 기타가 주를 이룬 오페라 테마곡을 만들었다. 인물들로 돌아오면 한층 가라앉는 음악들은 목관 악기와 현악기를 주축으로 삼았다.

맥스가 등장하는 오프닝 시퀀스는 '매드맥스2'에서 혁신적인 스턴트 기술을 펼치며 스턴트의 새로운 역사를 썼던 가이 노리스가 30년 만에 다시 맥스카 ‘인터셉터’의 운전석에 올라 최고 속력을 내며 누구도 넘보지 못했던 질주를 보여줬다.

가면을 쓴 ‘오토바이 위 하이에나’인 록 라이더 족은 가파른 협곡 위에서 오프로드 오토바이를 타고 공격해온다. 그들의 기술을 표현하기 위해서 다섯 차례나 호주 모터크로스 경주 챔피언에 오른 스티븐 갤을 비롯한 자유 질주를 펼치는 선수들을 모아 어디서도 보지 못했던 액션 장면을 연출했다.

image
사진제공=워너브라더스 코리아


조지 밀러 감독은 촬영을 위해 세 가지 규칙을 세웠다.

첫째, 갑자기 모든 게 사라지고 대량생산이 중단된 세계에서 물건들은 과거의 기능을 잃은 예술품처럼 존재한다. 무기든, 안경이든, 퓨리오사의 기계 팔이든, 모든 물건들은 종말 이후에도 어떻게 남게 되었는지 논리를 갖춰야 한다.

둘째, 창조와 예술에 대한 인간의 본능을 찬미하는 게 중요하다. 불모지라고 해서 사람들이 아름다운 것들을 창조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전 세계의 빈민가를 돌아다니면서 강렬한 심미감을 발견했고, 인간이 멸망한 곳에서도 살아남은 물체들이기 때문에 종교적 중요성을 띤다.

셋째, 시리즈를 관통하는 유전자는 비정상적인 유머이다. 어둡고 미쳐 가는 세상이 도래하자 인간 본성 중 광기와 광란의 측면이 발현된다. 눅스가 독성 태풍이 다가올 때 하는 대사 “끝내주는 날이야(What a lovely day!)”에서 이런 히스테리가 잘 드러난다.

세가지 규칙에 따라 미술팀은 음료수 캔이나 타이어, 튜브로 무기를 만들거나 폐차 350대로 차량을 만들었다. 모든 물건들은 목적과 필요에 의해 변형되었다. 예를 들어 막대기 하나가 창이 됐다가 부러지면 석궁 화살이 되고, 쪼개지면 이쑤시개가 되고 그 다음에는 땔감으로 사용되었다.

영화에서 워보이들이 사용하는 기폭장치가 앞에 달린 수류탄 창은 손잡이가 정교하게 제작됐고 장식용 수술도 달아 단순한 무기가 아니라 개성까지 담았다. 수제 무기들은 모두 다른 재료들을 재활용한 것으로 페인트 분무기와 압축 드릴이 총과 화염방사기로 변신했다.

퓨리오사의 기계 팔도 호주의 예술가 매트 부그가 여러 재료를 재활용해 만들었다. 퓨리오사의 팔은 물체를 예술적으로 활용한 예로 스패너와 크랭크축, 자동차 엔진 일부와 힘이 더 필요할 때 사용하는 유압식 기계인 장난감 비행기의 작은 모터도 사용되었다.

퓨리오사가 외모에 신경 쓰는 사람이 아니고 사막 한 복판에 뛰어들 여성에 적합하다는 의견 끝에 삭발을 했다. 여기에 가장 지위가 높은 사령관의 위상을 보여주기 위해서 이마에 자동차 기름을 칠했고 금속을 덧칠해 광택이 나도록 했다. 피부 톤은 캐릭터의 이미지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오랫동안 역경을 지나온 사람들인데도 구원을 꿈꾸는 이들이기 때문에 피부 톤을 생기 있게 유지했고 특히 다섯 아내들은 피부 자체에서 희망과 미래가 드러나도록 만들었다.

image
사진제공=워너브라더스 코리아


불모지의 거친 현실과 비교하면 아내들은 완전히 다른 세상 사람처럼 보인다. 임모탄은 아내들을 보물처럼 여겼고 바깥 세상의 모든 독성으로부터 보호했기에 아내들은 오염되지 않은 모습이다. 다섯 아내들은 자연스러운 모습을 유지하면서 헤어 스타일을 통해 각각 인물의 개성을 강조시켰다. 또한 발레 무용수들이 두른 크레이프 붕대에서 의상의 영감을 얻었다. 아내들은 기후가 조절 가능한 환경에서 평생 살아 왔다. 그래서 바깥 세상에 나왔을 때 불모지와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의상을 입고 있다는 게 눈에 띄도록 만들었다.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 촬영 후 푸티지(footage)는 총 400시간 분량이었다. 이를 다시 120분의 영화로 만들기 위해서 모든 조각을 끊김 없이 결합해 몰입도 있는 이야기를 만들었다.

나미비아 사막에서의 촬영에는 1700명의 제작진이 참여했고, 120일 동안 6차례에 걸쳐 풋볼 경기장 3개에 맞먹는 촬영지를 이동시켰다. 또 전투 및 무기 전문가와 이라크부터 1차 세계대전에 참여한 이들의 실제 군사 기술을 전수받았다. 무엇보다 안전을 위해 안전 관리자가 늘 함께했다.

영화에 등장하는 것은 3일간의 추격전이지만 퓨리오사는 누군지 스스로 묻고 퓨리오사의 사연에 대해 이야기를 만들어야 했다. 그렇게 모든 캐릭터의 삶과 사연들을 만들어 가게 되었고, 제작이 연기되면서 촬영본과는 별도의 대본을 두 편이나 더 쓰게 되었다.

하나는 촬영 중에 이미 완성했고, 또 하나는 편집이 되지 않은 소설 같은 형태로 만들어놓은 상태인데 조지 밀러 감독에 따르면 상당히 완성도가 높다고.

지난 2012년, 4편은 '분노의 도로', 5편은 '퓨리오사'란 부제를 단 시리즈를 계획한 것과는 달리 최근 조지 밀러 감독은 팟캐스트 'The Q&A with Jeff Goldsmith’에 출연해 속편의 제목을 '매드맥스: 더 웨이스트랜드'(Mad Max: The Wasteland)’로 예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직 확정된 사실은 아니지만 톰 하디 역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매드맥스’ 시리즈를 3편 더 계약했다고 해 팬들을 기쁘게 하고 있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