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소, 2014 SBS 가요대전 3관왕..서태지의 존재감(종합)

윤상근 기자, 김소연 기자 / 입력 : 2014.12.22 00:25
  • 글자크기조절
image
/사진=SBS 가요대전 방송화면


2014 SBS 가요대전이 풍성한 무대와 시상식이 전하는 긴장감으로 연말 방송3사 시상식의 포문을 열었다. 엑소는 3관왕을 차지하며 올해 최고의 가수로 우뚝 섰다.

2014 SBS 가요대전이 21일 오후 8시45분부터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생방송으로 펼쳐졌다. 올해로 22회를 맞이한 SBS 가요대전은 SBS만의 새로운 통합 시상식인 SAF(SBS Awards Festival)이라는 기획 아래 진행된 첫 대규모 행사로서 보다 더 풍성하고 다채로운 무대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이날 SBS 가요대전의 진행은 2PM 닉쿤, 인피니트 엘, B1A4 바로, 위너 송민호, 씨엔블루 정용화, 배우 송지효가 맡았다.


먼저 8년 만에 부활시킨 가요대전 시상식에서는 엑소와 소유X정기고가 각각 최고 앨범상과 최고 음원상 수상자로 선정돼 올 한해 최고의 활약을 펼친 가수임을 입증했다. 엑소는 최고 앨범상과 남자그룹상, TOP10을 차지해 3관왕의 위업을 달성했고 태양은 남자솔로가수상, TOP10에 이름을 올리며 2관왕을 수상했다.

이외에도 남녀가수상은 태양과 에일리가, 남녀그룹상은 엑소와 2NE1, 신인상은 위너, 베스트밴드상은 씨엔블루, 글로벌스타상은 2PM이 차지했다. 마지막으로 '가요대전'이 발표한 TOP10에는 엑소, 2NE1, 에이핑크, 악동뮤지션, 인피니트, 태양, 에일리, 악동뮤지션, 걸스데이, 씨스타가 선정됐다.

이날 SBS 가요대전은 수많은 스타들의 다양한 공연으로 화려함을 더했다.


해외 스타로는 유일하게 '가요대전'을 찾은 제프 버넷은 빅뱅 멤버 태양과 특별한 무대를 만들었다. 제프 버넷의 '콜 유 마인'을 함께 부른 태양은 다소 긴장한 듯 가사를 까먹은 모습도 보였지만 존재감 하나만으로 1부의 마지막을 훈훈하게 만들었다.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난 고 신해철을 기리는 무대는 신해철이 몸담았던 밴드 넥스트 멤버들이 기렸다. 고인이 몸담았던 넥스트 멤버들은 '리얼 월드'와 '그대에게'를 열창하며 고인의 화려했던 과거를 떠올리게 했다. 또한 SBS 가요대전은 또한 세상을 떠난 은비, 리세가 속한 레이디스코드의 모습도 영상으로 비추며 추모했다.

'문화 대통령' 서태지가 선사한 무대는 '가요대전'의 피날레를 만들어냈다. 앞서 2PM의 '하여가', '발해를 꿈꾸며' 무대에 이어 등장한 서태지는 '숲속의 파이터'와 '크리스말로윈' 무대를 통해 가요계 레전드로서 그 위엄을 더했다. 서태지는 피날레 무대에서도 '메리 크리스마스'를 외치며 전 출연진과 함께 '마지막 축제'를 불렀다.

또한 '가요대전'은 '슈퍼5'라는 부제에 맞춰 다양한 콘셉트의 무대를 선보였다. 위너, 갓세븐, 레드벨벳, 러블리즈가 함께 한 '스트롱 베이비'는 올 한해 최고의 루키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무대였고 이른바 '썸으로 최고의 인기를 얻은 소유, 정기고는 '케미 스테이지'의 백미를 장식했다. 에픽하이, 위너가 함께 한 '힙합 스테이션'은 지난해에 이어 또 다른 파괴력을 전했다.

다만 올해도 SBS 가요대전에서 '옥에 티'는 존재했다. 지난해에 이어 지적을 받았던 방송 사고가 간간이 등장한 것이다. 1부 첫 무대를 전한 '스트롱 베이비즈' 무대 중 마지막으로 소개된 위너가 '공허해' 무대를 부를 때 멤버들의 노래가 시작된 상황에서 여자 목소리가 마이크를 타고 나왔고, 이어 갓세븐(GOT7), 위너, 레드벨벳, 러블리즈가 함께한 마룬5의 'Moves Like Jagger'에서 무대와 객석을 오가며 잡던 카메라가 갑자기 한 여가수의 팔뚝을 1~2초간 비추기도 했다. 이외에도 가사를 까먹은 태양의 모습 등은 아쉬움을 남겼다.

이번 SBS 가요대전에는 서태지, 태양, 제프 버넷, GD, 에픽하이, 다이나믹 듀오, 박정현, 넥스트, 2NE1, 엑소 갓세븐, 레드벨벳, 러블리즈, 위너, 에일리, 시크릿, 빅스, 블락비, 틴탑, B1A4, 에이핑크, AOA, 걸스데이, 카라, 티아라, 포미닛, 씨엔블루, 오렌지캬라멜, 악동뮤지션, 비투비, 성시경, 2PM, 씨스타 등 국내 최고 인기 가수들의 특별 무대들로 꾸며졌다.

◆ 다음은 2014 가요대전 수상자 명단

▶최고음반상=엑소

▶최고음원상=소유X정기고

▶남자솔로상=태양

▶여자솔로상=에일리

▶남자그룹상=엑소

▶여자그룹상=2NE1

▶신인상=위너

▶베스트밴드상=씨엔블루

▶Syrup 글로벌스타상=2PM

▶TOP10= 걸스데이, 악동뮤지션, 에일리, 씨스타, 2NE1, 에이핑크, 비스트, 태양, 인피니트, 엑소
기자 프로필
윤상근 | sgyoon@mt.co.kr

머니투데이 스타뉴스 가요 담당 윤상근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