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중독 대한민국, 직장인 85%가 번아웃 증후군..증상은?

김태경 인턴기자 / 입력 : 2014.07.01 09:21 / 조회 : 7788
  • 글자크기조절
image
/사진='MBC 다큐스페셜' 방송화면


지난달 30일 MBC 다큐스페셜 '오늘도 피로한 당신, 번 아웃'에서 소개된 번 아웃 증후군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번 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은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하던 사람이 신체적·정신적인 극도의 피로감으로 인해 무기력증, 자기혐오, 직무 거부 등에 빠지는 증상을 말한다.

번아웃 증후군은 개인의 문제에서 가정, 직장 사회에까지 심각하게 악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단순한 스트레스가 아닌 수면장애, 우울증, 심리적 회피, 인지능력 저하와 같은 질병까지 유발할 수 있다.

특히 번아웃 증후군은 우리 사회의 일중독과 관련돼 있는데 하루 평균 근무시간이 10시간이 넘는 한국 직장인의 약 85%가 직무 스트레스로 인해 번 아웃 증후군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급속한 산업화 과정을 거친 한국 사회에서 일 중독은 미덕으로 여겨지고,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저녁 시간이나 주말까지 포기하며 일에 몰두한다.


이에 따라 번아웃 증후군이 심각해질 경우 자살과 같은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도 있어 또 하나의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한편 방송을 접한 누리꾼들은 "번아웃 증후군, 우리나라 직장인들 특히 심할 듯" "번아웃 증후군, 우리나라의 근무실태를 단적으로 보여주네" "번아웃 증후군, 자살로도 이어질 수 있다니" "번아웃 증후군, 나도 이미 느껴본 듯" 등의 반응을 보였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